코로나19 대출 만기연장·이자 상환유예 조치 필요성 강조
“시중은행 횡포·끼워팔기 점검하겠다”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코로나19 금융지원을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코로나19 대출 만기연장과 이자상환 유예와 관련해 우려를 최소화하도록 관리하겠다는 주장이다.

12일 은 위원장은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설명했다. 은 위원장은 “죽어가는 분한테 물을 주는 상황에서 나중에 돈을 안 갚을 것까지 예단해서 말하는 건 지나치다”면서 “비판을 감수하고 일단 대출 만기연장과 이자상환을 유예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추후 상환이 잘 이뤄질 수 있도록 관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금융권에서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사정을 고려해 대출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 기간을 내년 3월까지 연장한 바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은행 건전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중소기업인들과 간담회를 가졌는데 시중은행 횡포를 얘기했다”며 “만기연장을 1년이 아니라 2~3개월 해주고 회수하고 이자율을 높이는 일들이 있다는 하소연이 있었다”고 말했다.

또 “금융감독원에서 시중은행을 점검했더니 코로나19 대출과 함께 다른 금융상품과 함께 가입하도록 하도록 했다”며 “신용카드 발급이나 예금, 적금 끼워팔기 등에 대해 엄정한 대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은 위원장은 “그런 하소연들은 금융감독원 신고센터가 있어서 신고하면 파악하는데, 구체적으로 알아보겠다”고 밝혔다. 또 끼워팔기에 대해서는 “금감원에서 지도를 하고, 경고를 했다. 규정상으로도 꺾기는 금지돼 있다”며 “금감원과 협의해 창구직원이 모르고 (끼워팔기를) 했다면 그러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은 위원장은 가계대출과 관련해서도 추가적인 관리방안을 검토할 것을 시사했다. 은 위원장은 “가계부채가 경제와 금융의 부다이 되지 않도록 중장기적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관리하겠다”며 “신용대출이 부동산과 주식에 쏠리지 않는지 모니터링하고 필요하면 추가적인 관리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파이낸셜투데이 임정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