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

한국감정원 홈페이지. 사진=한국감정원
한국감정원 홈페이지. 사진=한국감정원

공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국감정원 2위 한국토지주택공사 3위 한국전력공사 순으로 분석되었다.​

공기업(公企業)이란 국가 또는 지방 자치 단체가 출자하였거나 대부분의 지분을 소유하는 기업을 말한다. 즉, 공기업은 국가나 지방 자치 단체가 수행하는 사업 가운데 기업적인 성격의 것을 수행하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기업적인 성격이란 정부가 물품, 또는 그 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할 때에 그 대가(對價)를 받아들이는 경우를 가리킨다. 이것은 넓은 의미에서 일반 행정적인 사업과는 구분되고 있다.​

공기업 브랜드평판에 분석한 공기업 36개는 직원정원이 50인 이상이고, 자체수입원이 총 수입액의 2분의 1이상인 공공기관에서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정한 기관이다. ​

3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공기업 3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2020년 9월 브랜드 평판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2020년 9월 공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감정원,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전력공사, 한국도로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국가스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철도공사, 한국석유공사, 한전KPS, 해양환경공단, 한국마사회,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조폐공사, 인천항만공사, 한국중부발전, 한전KDN, 한국서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 부산항만공사, 강원랜드, 한국남동발전, 대한석탄공사, 울산항만공사, 여수광양항만공사, 한국가스기술공사, 한국전력기술주식회사,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한국광물자원공사, 그랜드코리아레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주식회사 에스알, 한국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한국감정원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573,566 소통지수 501,383 커뮤니티지수 536,572 사회공헌지수 44,4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55,942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758,986과 비교하면 118.18% 상승했다.​

2위, 한국토지주택공사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505,608 소통지수 250,487 커뮤니티지수 551,910 사회공헌지수 79,8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87,871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854,881과 비교하면 62.35% 상승했다.​

3위, 한국전력공사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52,186 소통지수 304,562 커뮤니티지수 596,783 사회공헌지수 33,8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87,40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816,095와 비교하면 45.50% 상승했다.​

4위, 한국도로공사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49,057 소통지수 314,922 커뮤니티지수 232,908 사회공헌지수 68,6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65,585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850,558과 비교하면 13.52% 상승했다.​

5위, 주택도시보증공사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61,740 소통지수 476,228 커뮤니티지수 200,037 사회공헌지수 60,0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98,035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39,839와 비교하면 66.35% 상승했다.

한편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파이낸셜투데이 이영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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