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조부품 한수원 납품…댓가로 뇌물 편취

[파인낸셜투데이=황병준 기자] JS전선에 이어 대기업인 LS전선도 원전 부품의 시험 성적서를 위조해 납품한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부산지검 동부지청 원전비리 수사단은 14일 사기 혐의로 LS전선의 조모(52) 전 차장과 전 직원 황모(51)씨를 불구속 기소했다.

조 씨 등은 2006년 8월 하청업체인 B사가 공급한 냉각수 공급용 냉동기의 씰링(밀봉) 어셈블리 시험 성적서를 다른 하청업체인 A사 명의로 작성, 울진원자력본부에 공급하고 2,266만원을 편취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한국수력원자력으로부터 LS전선이 한울 3∼6호기에 납품한 부품의 시험 성적서 8건을 위조했다는 내용의 수사요청을 받았고 확인 작업을 거쳐 LS전선이 모두 5건을 위조한 사실을 밝혀냈다. 그러나 3건은 이미 공소시효가 지나 2건에 대해서만 기소했다고 밝혔다.

원전비리 수사단은 또 아랍에미리트(UAE) 원전 비상발전기 등의 납품계약(1,127억원 상당)에 편의를 받은 대가로 한수원 송모(48·구속) 부장에게 10억원을 제공한 혐의(뇌물공여)로 정모(57) 전 현대중공업 총괄상무를 구속기소했다.

송 부장과 함께 10억원을 받은(뇌물수수) 혐의가 있는 원전 기술자문 업체인 C사 박모(50) 대표는 불구속 기소됐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