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문화활동 활성화 나서…지역·청소년 문화예술 진흥에 초점

[파이낸셜투데이=황병준 기자] 현대자동차 정몽구재단은 문화예술 발전과 확산을 위해 향후 5년간 200억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정몽구재단과 문화체육관광부(문재부)는 12일 오전 문체부 청사에서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협력하기로 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정몽구재단과 문체부는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예술 체험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주민의 문화예술 향유를 증대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공동으로 펼치기로 했다.

이날 체결한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으로는 ▲문화예술교육 강화 ▲국민 개개인 문화역량 제고▲문화복지 및 예술분야 미래인재 양성 등이다.

먼저 농어촌과 산촌의 창의 교육 프로그램인 ‘온드림스쿨’을 한층 강화하는 한편 청소년들을 위해 전문가의 예술공연과 특강 등이 펼쳐지는 ‘문화예술캠프’를 운영하게 된다.

특히 올해 국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전국민 합창대회’를 열어 생활속 문화참여 기회를 높이게 된다. 지역간 문화격차 해소를 위해 지역문화를 진흥할 수 있는 ‘문화융성 프로젝트’ 발굴도 신규 지원사업의 하나에 포함됐다.

유진룡 장관은 이날 협약식에서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민간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문화융성’ 실현을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영학 정몽구재단 이사장도 “문화예술 진흥은 개인 삶의 질을 높이고 국가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는 중요한 과제”라며 “민간재단으로서 이러한 과제에 일익을 담당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