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판매 호조 영향…올해 내실다지기·미래경쟁력 확보 총력

[파이낸셜투데이=황병준 기자] 현대자동차가 지난해 성장세는 다소 둔화됐지만 해외 판매 호조에 힘입어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현대차는 24일 콘퍼런스콜을 통해 기업설명회(IR)를 열어 지난해 매출액 84조4,697억원, 영업이익 8조4,369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판매대수 증가와 판매제품 구성 개선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8.6% 증가했다. 자동차 부문 매출이 71조3,065억원, 금융 및 기타 부문이 13조1,632억원이다.

영업이익은 5.1% 증가했다. 경상이익, 당기순이익은 지분법이익 증가 등의 영향으로 각각 11.1%, 11.7% 늘어난 11조6,051억원, 9조563억원(비지배분 포함)을 기록했다.

현대차는 2011년에 이어 작년에도 성장세를 이어갔지만 환율 변동 등 대내외적 요인으로 하반기 실적이 작년 상반기보다 주춤해 예년보다 성장세가 다소 둔화했다고 분석했다.

판매 122만6,847대, 매출액 22조7,190억원, 영업이익 1조8,319억원 등 2011년 4분기는 물론이고 작년 3분기보다도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전년 4분기와 비교해 매출액은 10.7%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11.7%가 감소해 영업이익률이 2%포인트가 줄었으며 지난해 3분기보다 매출은 15.6%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7.3%가 감소해 영업이익률도 2%포인트 감소했다.

현대차는 해외 판매 호조와 수익성 향상 노력으로 연간 실적으로는 4년 연속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성장 기조를 이어갔다.

작년 글로벌 판매는 441만357대로, 전년 대비 8.6% 증가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소비심리 위축과 생산 차질 영향으로 2.2% 감소했으나 해외 판매가 8.3% 늘어났다.

현대차는 올해 글로벌 시장에서 목표를 총 466만대로 잡았지만 선진시장과 신흥시장을 막론하고 저성장이 예상됨에 따라 질적 성장을 통한 내실 다지기와 미래 경쟁력 확보에 힘쓸 계획이다.

특히 원화 강세의 지속과 엔화 약세의 장기화 가능성으로 수출 부문의 수익성과 가격 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유일하게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보이는 중국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는 한편 브라질 등 글로벌 거점의 생산 확대에 맞춘 안정적 품질 확보에 힘쓸 계획이다.

또 브랜드 이미지를 높여 수익성을 강화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고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기술 경쟁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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