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 상승 기대감 없어

[파이낸셜투데이=조경희 기자]지난번 대선을 앞두고 부동산시장이 규제완화 기대감에 부풀었던 것에 비하면 올해는 반대 양상을 보이고 있다.

14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18대 대통령 선거가 코 앞에 다가올수록 매수 관망세가 깊어지고 있고, 대선 이후 규제 완화기대도 거의 없는 상황이다.

2007년 17대 대선때에는 부동산 규제완화의 기대감이 크게 작용하며 전반적인 상승세가 나타났다. 실제 17대 대선 직전 2주 동안 서울은 0.07% 소폭 상승했고, 선거 이후 2주 간은 상승폭이 0.17%로 확대됐다.

하지만 올해는 반대 양상이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과거처럼 대선이 주택시장의 분위기 반전을 이끄는 모습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대선 후보들이 잇따라 부동산 규제정책을 공약으로 내놓으며 신정부 출범 후 시장전망이 명확했던 과거와 달리 이번 대선에는 신정부 정책 변화에 따른 주택시장의 시계변화를 예측하기 힘든 상황이기 때문이다.

특히 18대 후보자들의 부동산 정책 방향은 공급, 거래, 개발보다는 주거복지 부분에 방점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매매시장의 약세를 견인하고 있다. 과거 금융불안 이후 부동산 시장 장기 침체의 학습효과 또한 시장 거래회복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은 "취득세 감면 혜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격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다"며 "대선을 앞두고 거래시장의 관망세가 깊어지고 있어 과거처럼 선거가 주택시장의 분위기를 바꾸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박재룡 삼성경제연구소 연구위원도 "대선을 앞두고 집값 상승 기대감이 있지만 주택시장 관점에서 본다면 주택가격이 소비자물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0%에 달하기 때문에 가격 상승을 억제해야 하는 정책적 대상이란 점에서 대선 자체는 오히려 호재가 아닌 악재에 해당되기 때문에 가격 상승의 가능성이 낮다"고 설명했다.

실제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지난주 서울 매매가 변동률은 -0.05%, 신도시와 수도권도 각각 -0.02%, -0.01%를 기록했다.

이미윤 부동산114 과장은 "대선 이후 취득세 감면과 미분양 양도세 감면 일몰이 예고되며 시장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살아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신정부가 들어서도 1월 중순까지는 신정부의 정책 변화를 주시하며 관망세가 이어질 전망"이라고 밝혔다.

신규분양 시장도 대선 영향으로 '꽁꽁' 얼어붙었다. 닥터아파트에 따르면 12월 셋째주 청약 물량은 총 3곳 1190가구로, 전주(1905가구)에 비해 700가구 정도 물량이 줄었다.

닥터아파트 관계자는 "이번주 오픈 예정인 모델하우스 1곳도 일정이 연기될 가능성이 있다"며 "연말에 대선까지 겹치면서 올해 분양 시장이 사실상 마무리되는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