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비 부풀려 지급 후 차액 돌려받는 방식


[파이낸셜투데이=조경희 기자]검찰이 대우건설이 협력업체들에 공사비를 부풀려 지급한 뒤 차액을 돌려받는 방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하는 과정에서 이 업체들이 일부 협력한 것으로 확인, 수사에 돌입했다.   

4대강 사업 과정에서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을 받고 있는 대우건설 서종욱 사장 고발사건에 대해 검찰이 본격적으로 수사에 착수하고 나선 것.

서울중앙지검은 4대강복원범국민대책위원회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등 시민단체가 서 사장을 고발한 사건을 지난주 후반 형사8부에 배당했다 밝혔다.

검찰은 대구지검 특수부에서 관련 수사가 진행 중인 만큼 특수부 대신 형사부에 사건을 배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형사8부는 건설사 담합 의혹 등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형사7부 및 낙동강 24공구(칠곡보) 공사 과정의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대구지검 특수부와 함께 4대강 관련 검찰 수사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됐다.

검찰은 고발 내용에 대한 검토를 마친 뒤 고발인·참고인 조사, 서 사장 등 연루자 소환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4대강대책위 등 시민단체는 지난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4대강 사업 진행 과정에서 대형 건설사들이 광범위하게 비자금을 조성한 것으로 보인다"며 서 사장 등을 검찰에 고발, 성역 없는 수사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