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로주주모임 ‘간친회’통해 영향력행사
사외이사 11명 중 일본계만 4명

사진=연합뉴스

일본의 경제보복조치에 따라 각계 불매운동이 한창인 가운데 금융권에선 ‘신한은행’의 일본계 논란이 뜨겁다.

신한은행은 재일교포 340여명이 자본금 250억원을 모아 국내 최초의 순수 민간자본 은행으로 정식 발족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금융산업의 발전과 한일경제협력증진에의 기여 등이 설립취지다. 이후 조흥은행 등을 합병하면서 덩치를 불려왔다.

이런 설립배경으로 최근 일본 경제보복 조치에 신한은행이 도마에 올랐다.

신한은행 측의 ‘잘못알려진 사실’이라는 적극적인 해명에도 불구하고 신한은행 설립 재일교포들은 초대 주주에 등극한 뒤 상속과 증여 등을 통해 현재까지 지분을 이어져오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현재 신한은행의 재일교포 주주는 5000여명으로 원로 주주 모임인 ‘간친회’를 통해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지분을 합하면 17% 내외로 사실상 최대주주에 버금가는 영향력을 행사 할 수 있는 수준이다.

실제 올 초 선임된 신한금융지주의 사외이사 11명 가운데 ▲히라카와 유키 프리메르 코리아 대표 ▲박안순 일본 대성그룹 회장 ▲김화남 일본 김해상사 대표 ▲최경록 일본 CYS 대표 등 4명이 재일교포나 일본계 한국인이다.

또한 이들은 회장후보추천위원회와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등 주요 요직에 자리하며 임원진 선임에 막강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 의사결정권 절반은 일본계에 있다고 봐도 무방한 수준이다.

여기에 신한금융지주나 은행장 선임 때도 재일교포 주주들의 동의를 구한다는 소문이 뒤늦게 돌면서 ‘일본계’ 논란에 기름을 부었다.

현재 인터넷 상에 불매운동 리스트에 신한은행도 올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KB국민은행을 제치고 리딩뱅크를 탈환한 뒤 올 상반기에도 리딩뱅크 수성에 성공하는 등 승승장구를 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일본 화이트리스트 배제에 따른 불매운동 리스트에 거론되는 등 일본계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됐다.

파이낸셜투데이 박광신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