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해로 인한 얼굴 성형 수술, ‘외모 추상장해’ 시 보험금 지급
눈, 코, 귀, 입 등 얼굴 집중 보장
안경파손비용, 치아보장 등 특약추가 가능

현대백화점 신촌점에서 여대생들이 인사, 표정관리 등을 교육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인간의 모든 신체는 제각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얼굴은 인간의 감정을 가장 잘 표현하는 지체다. 성경에서는 ‘낯’(창 4:14), ‘안색’(顔色, 창 4:5)으로도 번역되며 간혹 ‘인격’(人格)이나 그 사람(존재) 자체를 상징하기도 한다.

감정뿐 아니라 얼굴색만으로 어떤 계통의 병인지 알아내기도 한다. 중국 고대 의학서적인 난경에 따르면 얼굴에 나타난 다섯 가지 색으로 오장 계통의 병을 알아내는데 간은 청색, 심장은 붉은색, 비(脾)는 노란색, 폐는 흰색, 신(腎) 계통은 각각 검은색에 대응한다.

또한 인간은 여러 신체 중 얼굴이 첫인상을 결정에 가장 중요한 정보를 갖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이 때문에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주고자 얼굴 표정 수업을 포함한 이미지 컨설턴트를 받거나 화장, 얼굴팩, 얼굴마사지 등을 비롯해 최근에는 적외선 광선을 얼굴에 쏘여 피부 관리를 하는 고가의 LED 마스크를 쓰기도 하는 등 얼굴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이러한 필요성을 반영한 보험도 있다. 이목구비보험 또는 얼굴보장보험이다.

해당 보험은 눈, 코, 귀, 입 등 얼굴 부위에 대해 집중적으로 보장하며 기존의 치아보장특약을 추가하거나 안경파손비용특약 등을 추가할 수 있다.

이목구비보험의 주요 담보를 살펴보면 추상후유장해 담보, 실명관련특정질환수술 담보, 특정안검질환수술 담보, 청각특정질환수술 담보, 후각특정질환수술 담보, 상해흉터복원수술 담보 등이 있다.

추상후유장해 담보는 상해로 ‘외모의 추상장해’에 해당하는 장해상태가 된 경우 지급률에 따라 보험가입금액을 한도로 지급한다.

실명관련특정질환수술 담보는 녹내장, 황반변성, 당뇨병성 망막병증 등 실명관련 특정질환으로 수술할 경우 보험가입금액을 한도로 지급한다. 다만 계약일로부터 2년 미만 시 보험가입금액의 50%를 지급한다.

특정안검질환수술 담보는 안검내반 및 속눈썹증, 안검하수 등 특정안검질환으로 수술할 경우 보험가입금액을 한도로 지급한다.

청각특정질환수술 담보는 외이·중이·내이의 질환, 귀의 결핵, 중이염이 합병된 홍역, 귀의 기타장애 등 청각특정질환으로 수술할 경우 보험가입금액을 한도로 지급한다.

후각특정질환수술 담보는 알레르기성 비염, 만성비염, 비인두염 및 인두염, 만성부비동염, 코 및 부비동의 기타장애 등으로 수술할 경우 보험가입금액을 한도로 지급한다.

피부질환수술 담보는 피부 및 피하조직의 감염, 수포성 장애, 피부염 및 습진, 두드러기 및 홍반 등 피부질환으로 수술할 경우 보험가입금액을 한도로 지급한다.

외모특정화상진단 담보는 머리 및 목의 화상, 눈 및 부속기에 국한된 화상 등으로 진단받을 경우 보험가입금액을 한도로 지급한다.

상해흉터복원수술 담보는 상해로 치료를 받고 그 결과로 인해 외형상의 반흔·추상장해, 신체의 기형·기능장해가 발생해 그 원상회복을 목적으로 사고일로부터 2년 이내 성형수술을 받을 경우 안면부는 수술 1㎝당 14만원, 상지·하지는 1㎝당 7만원을 보상한다. 다만 상지·하지는 3㎝ 이상의 경우 해당한다.

특약 담보는 시각장애진단보장 담보, 중증 시각장애진단보장 담보, 청각장애진단보장 담보, 레이저 시력교정수술 합병증 담보 등이 있다.

시각장애진단보장 담보는 시각장애가 발생해 시각장애인이 된 경우 보험가입금액을 한도로 보상한다.

중증 시각장애진단보장 담보는 좋은 눈의 시력이 0.02 이하의 진단을 받을 경우 보험가입금액을 한도로 보장한다. 다만, 공인된 시력표에 의해 측정한 것을 말하며 굴절이상이 있을 경우 최대 교정시력을 기준으로 한다.

청각장애진단보장 담보는 청각장애가 발생해 청각장애인이 된 경우 보험가입금액을 한도로 보상한다.

레이저 시력교정수술 합병증 담보는 가입자가 보험기간 중 굴절이상(근시, 원시, 난시)의 교정을 목적으로 레이저 시력교정수술을 받고 각막혼탁, 각막확장 등의 합병증으로 진단받을 경우 보험가입금액을 지급한다. 다만 계약일로부터 1년이 지난 시점부터 보상한다.

그밖에 치과관련 특약을 추가할 수 있으며 특이한 담보로는 안경파손비용보장 담보가 있다.

안경파손비용보장 담보는 보장개시일 이후 우연한 사고로 발생한 안경파손을 직접적인 원인으로 사용 중이던 안경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안경파손비용의 80%를 보험가입금액을 한도로 보상한다. 다만 연 1회 한도로 보상한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연예인이나 운동선수들이 가입하는 특정 신체부위에 대해 보장받는 신체보험은 있었지만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얼굴만을 보장하는 보험은 없었다”면서 “일반인들도 얼굴에 필요한 보장을 상해와 질병에 구분없이 다양하게 보장받을 수 있도록 모아 놨다”고 설명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이진명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