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매출 4.4조 원, 전년 대비 65% 초고속 성장
37만 평 규모 물류 인프라 구축…2만4000명 직간접 고용 창출
로켓프레시, 와우배송 등 세상에 없던 고객 경험 위한 지속 투자

사진=쿠팡

쿠팡이 올해도 공격적 투자를 이어간다고 밝혔다.

15일 쿠팡이 발표한 외부감사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매출 4조4227억 원을 달성했다. 매출 성장률은 2017년 40%에서 지난해 65%로 뛰어올랐다. 쿠팡의 2018년 영업손실은 1조970억 원으로 집계됐다.

쿠팡은 지난해 공격적 투자를 통해 전국 12개 지역의 물류센터를 24개로 늘렸다. 37만 평, 축구장 167개 넓이의 물류 인프라는 자정까지 주문하면 다음 날 배송되는 익일배송 서비스인 로켓배송의 핵심 시설로 꼽힌다. 이를 통해 지난해 쿠팡은 2만4000명을 직간접 고용했고, 인건비로 9866억 원을 지출했다.

로켓배송 상품 품목 수(셀렉션)도 늘렸다. 로켓배송이 시작된 2014년 5만8000종에 불과했던 로켓배송 셀렉션은 2018년 500만 종으로 늘어났다. 대형마트 대비 약 100배 더 많은 수치다.

사진=쿠팡

특히 가전 및 디지털 제품 판매 신장률이 두드러졌다. 가전 및 디지털 제품 카테고리 셀렉션은 전년 대비 8배 늘어난 약 38만 종으로 성장했고 매출도 2배 증가했다.

이외에도 지난해 10월 시작된 자정까지 주문한 신선식품을 오전 7시 전에 배송해 주는 ‘로켓프레시’는 12주 만에 전국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됐다. 우유와 과일, 아침식사 대용 간편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신선식품을 새벽에 배송받을 수 있는 전국 서비스는 오직 쿠팡에서만 가능하다.

김범석 쿠팡 대표는 “우리는 고객 감동을 위해 누구도 시도하지 않았던 막대한 투자를 진행해 왔다. 이제 쿠팡 고객들은 전국 어디서든 아침 7시까지 신선식품을 배송받고 있다. 와우배송을 이용하면 200만 종의 상품을 문 앞으로 당일 혹은 다음날 새벽까지 배송받는다”며 “쿠팡은 앞으로도 고객이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라고 하게 될 때까지 고객 감동을 위한 기술과 인프라에 공격적으로 투자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민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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