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銀, 인도에서 디지털과 글로벌 혁신의 답을 찾다
신한銀, 인도에서 디지털과 글로벌 혁신의 답을 찾다
  • 김민아 기자
  • 승인 2019.01.13 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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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 인도본부, 한국계 은행 최초로 ‘디지털 팩토링 론’ 출시
네트워크 열세 극복 및 새로운 수익원 창출
사진=신한은행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 인도본부는 지난해 하반기 이후 본격적인 디지털 기업금융 활성화를 준비해 한국계 은행 최초로 디지털 혁신상품 ‘디지털 팩토링 론 (DFL, Digital Factoring Loan)’을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신한은행 인도본부는 1996년 인도시장에 진출한 이후 현지화 경영을 가속화한 결과 지난해 말 기준 리테일 여신 1억불을 달성했다. 이번 ‘디지털 팩토링 론’을 출시해 인도 내 네트워크 열세를 극복하고 새로운 수익원 창출을 통한 외국계 은행 선두자리 진입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디지털 팩토링 론’은 현지 우량 구매기업과 판매기업간 거래에서 발생한 매출채권을 할인 매입하는 일반적 운전자금지원 상품이다. 기존 여신상품과 달리 고객확인부터 대출실행 및 상환까지 전 과정이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비대면으로 이뤄진다.

신한은행 인도본부는 현지에 최적화된 디지털 플랫폼 운용을 위해 인도기업 마인드솔루션(MYND Solution) 과 전략적 제휴 체결로 플랫폼 자체 구축에 따른 기술적 한계를 극복했다.

이어 ‘Supply chain(기업 상거래 결제) 금융’ 등 다양한 제휴를 확대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인도본부는 디지털 팩토링 론을 통해 지점 소재지 외 지역까지 기반고객을 확대할 수 있게 됐다. 또 서류절차 생략을 통한 업무원가 절감뿐만 아니라 포트폴리오 다변화로 리스크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디지털 팩토링 론’ 상품출시 후 5영업일만에 취급액 기준 미화 100만불을 돌파했으며 현재 추세라면 올해 말 취급액 기준 1억불 이상도 충분히 달성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며 “향후 DFL 거래데이터를 활용해 우량 구매기업 및 판매기업 대상 직접 마케팅을 통한 중장기적 기반고객 확대 전략도 동시에 추진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민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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