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이해찬, 국보법 관련 발언 부적절…정치적 의도 의심”
바른미래, ‘정권 뺏기지 않겠다’ 언급 “교만한 언사…오만함 극치”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가 지난 5일 오후 평양 고려호텔에서 ‘남북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정치인들의 모임’에서 모두 발언을 하는 모습. 이 대표 오른쪽은 북측 김영대 최고인민회의 부의장 겸 조선사회민주당중앙위원회 부의장.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6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5일 평양에서 한 발언을 일제히 비판했다.

한국당은 이 대표가 평양에서 기자들과 만나 “남북이 종전에서 평화체제로 가려면 국가보안법 등을 어떻게 할지 논의해야 한다”고 한 발언을 꼬집었으며, 바른미래당은 이 대표가 북측 정치인들과의 면담에서 “제가 살아있는 한 절대 (정권을) 안 빼앗기게 단단히 마음먹고 있다”고 한 점을 문제 삼았다.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이 대표의 발언을 ‘국보법 폐지 추진 의도’라고 몰아붙였다.

윤 수석대변인은 “국보법 폐지 추진 의도를 평양에서 표명한 것은 부적절하며 정치적 의도를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 대표에게는 국보법이 눈엣가시일지 모르나, 남북 분단 상황에서 북한의 위협이 실제로 존재하는 한 국보법은 대한민국 국민에게 필요한 최소한의 안전장치”라고 강조했다.

노영관 바른미래당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 대표가 평양에서 장기 집권의 야망을 여실히 드러냈을 뿐 아니라 국민을 무시하는 발언을 했다”며 “이는 신중하지 못한 교만한 언사”라고 쏘아붙였다.

노 부대변인은 나아가 “독재주의식 발상인 정권을 뺏기지 않겠다는 발언은 오만함의 극치를 보여줄 뿐”이라며 “이 대표는 깊이 자성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제갈민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