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당 100만건의 거래처리로 실시간 처리 가능
채굴 보상 아닌 생태계 환경 유지 보상으로 반환경적 에너지 소모 줄여

위즈블이 4일 서울 포시즌호텔에서 위즈블 메인넷(Mainnet) 발표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유오수 위즈블 대표. 사진=위즈블

블록체인 플랫폼 전문기업 위즈블이 4일 서울 포시즌호텔에서 위즈블 메인넷(Mainnet) 발표 기자간담회를 가졌다고 5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토종블록체인 기업 위즈블의 소개와 독자적인 블록체인 기술 ‘메인넷BRTE(Blockchain Real-Time Ecosystem)’ 개발에 대한 설명이 진행 됐으며, 초당 100만건의 거래 처리가 가능한 트랜잭션의 속도, 확장성 등을 소개했다.

김용준 위즈블 R&D센터 본부장은 “위즈블의 메인넷 BRTE는 블록체인만 사용하는 1세대, 거래에 대한 검증을 하는 2세대(스마트 컨트랙트)의 기능을 넘어 자전적 거래와 상대방과 소통하며 거래할 수 있는 3~4세대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며 “실시간 처리를 위한 부하의 관리 및 소득 분배를 적용하여 다음 세대 블록체인 플랫폼으로의 입지를 구축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독자적인 플랫폼 메인넷을 기반으로 향후 지속적인 플랫폼 개발을 진행해 신규 사업영역 확대 및 블록체인의 생태계 구축에 앞장 설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메인넷은 일반적인 플랫폼들의 느린 처리속도를 보완하여 초당 최대 100만건의 데이터를 담은 블록들을 생성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보안 등급의 향상을 위해 서버에서 수초마다 새로운 정책을 만들어 클라이언트에 배포하고 거래에 대한 검증을 중앙에서 처리해 기존의 블록들을 모두 안전하게 검증한다.

또 해당 플랫폼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채굴에 의한 보상이 아닌 생태계 환경 유지에 대한 보상을 해주기 때문에 채굴에 불필요한 에너지원(물적, 인적)을 배제해, 과도한 전력발생과 이에 따른 반환경적 에너지 소모를 줄여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위즈블의 메인넷은 앞서 지난 6월 8일 테스트 버전을 오픈 했으며 7월 블록체인 기술의 입증 테스트넷을 앞서 공개한 바 있다.

또 5월 블록체인 연구를 통한 금융 및 산업에 적용할 목적으로 블록체인을 전문으로 연구하는 블록체인 R&D센터를 서울시 마포구 합정동에 구축하여, 국제적인 표준이 없는 블록체인 기술의 표준을 만들기 위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파이낸셜투데이 김한소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