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당정협의회, 과감한 대응으로 초기 불안감 해소
서울과 수도권 일부 지역에서 부동산 가격 급등 우려
투기자금으로 전락되기 전 투자로 유도하는 정책 필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주택 이상이거나 초고가 주택의 경우 종부세를 강화하는 것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30일 오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제4차 고위당정협의회 모두발언에서 “구체적이고 과감한 대응으로 (요즘 부동산 관련) 초기 불안감을 해소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근 서울과 수도권 일부 지역에서 부동산 가격이 급등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이는 2005년 이 대표가 총리였을 때와 비슷한 현상이다.

이 대표는 “(총리였을 때) 여러 가지 대책을 세웠었는데 초기로 의심되는 동향이 있으면 필요한 조치를 즉각 조치를 해야 한다”며 “정부에서도 강력하게 검토해 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 대표는 “과도한 신도시 개발이나 대규모 재개발사업 등에서 일시에 집값 상승 효과를 일으켜서 투기를 유발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소유가 아닌, 거주하는 주거 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특히 청년, 신혼부부 중심의 공공임대주택의 지속적인 공급, 도시 재생사업처럼 기존의 공동체를 유지하면서 주거 수요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방법들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시중 여유자금이 너무 많아 투기자금으로 전락될 가능성을 언급한 이 대표는 “이 자금들을 생산적인 투자로 유도하는 정책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파이낸셜투데이 강창우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