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투자위험 노출된 청년층 지원
금융생활지식·가이드 담아…금융교육 활성화 발판

사진=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은 사회초년생을 위한 월급관리 교재 ‘파릇파릇 월급관리’를 발간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교재 발간은 금융사기나 투자위험 등에 노출된 위험이 큰 사회초년생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해 대포통장 명의인 중 20대가 24.4%를 차지했다. 금융투자자보호재단 조사 결과 20대의 가상통화·암호자산 투자 경험이 22.7%로 다른 연령대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또 20대의 86.4%가 금융교육 경험이 없어 ‘목돈마련을 위한 저축방법’, ‘주택마련이나 부동산 투자’ 교육 등을 받고 싶다고 희망했다.

이에 금감원은 사회초년생을 위한 금융 생활 지식 및 가이드를 담은 교재를 발간해 청년 금융교육 활성화를 위한 발판을 마련할 예정이다.

사회초년생이 사회 진출 후 필요한 돈 관리 전반을 한눈에 파악해 자신만의 월급관리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월급통장 관리 ▲지출관리 ▲목돈 모으기 ▲보험가입 ▲금융사기 예방 등 금융실생활에 필요한 핵심적인 내용을 소개한다.

가이드북 뒤편에는 금융상품에 대한 상세설명 등을 포함한 ‘금융용어 인덱스’를 수록해 내용을 읽으며 생긴 궁금증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교재 발간으로 사회초년생이 어렵게만 느껴졌던 월급·자산관리 방법을 쉽고 체계적으로 파악해 금융사기 등 예기치 않은 금융문제에 현명하게 대처하고 올바른 금융의사 결정을 통해 안정적인 금융 생활을 영위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고 기대했다.

금감원은 누구나 가이드북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금감원 금융교육센터에 게시한다. 또 전국 대학일자리센터 ‘청년금융특강’의 교육교재로 활용하고 대학일자리센터 및 고용센터 등 교재의 상시비치를 희망하는 기관에 배포할 예정이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민아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