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사진 왼쪽)이 길림성 정부의 파음조루(바인차우루) 서기(사진 오른쪽)와 함께 향후 길림성과의 협력확대 방안에 대해 환담하고 있다. 사진=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은 중국 길림성 정부와 전면적인 업무협력을 추진키로 했다고 8일 밝혔다.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6일 길림성 정부가 주최하는 ’제1회 길림성·홍콩·마카오 및 국제 금융합작 교류회‘에 초청 받아 참석해 밀접한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기로 했다. 하나금융그룹은 그간 길림성과 지속적이고 밀접한 협력관계를 이어 왔다.

KEB하나은행을 통해 길림성 정부와 ‘상호협력 및 발전, 공동번영’의 원칙에 따라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한·중 국제협력 업무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 날 체결한 양해각서에는 KEB하나은행과 길림성 간 ▲동북아지역 일대일로(一 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전략추진에 대한 금융협력 ▲‘한중 국제합작 시범구’의 발전 및 성공을 위한 지원 ▲창지투 지역인 장춘(창춘), 길림(지린), 두만강(투먼) 개발과 관련된 금융업무상의 협력추진 및 ▲두만강 지역 개발 관련 국제금융포럼 추진 등을 주요내용으로 담고 있다.

하나금융그룹은 이번 길림성과의 전면적 업무협력 추진을 통해, 남북한 정상회담을 계기로 평화모드가 조성되고 향후 북한 개방이 본격화되면 북한과 중국 내 북한 접경지역에서 금융 관련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나금융그룹의 중국법인인 ‘하나은행(중국)유한공사’의 임영호 법인장은 “이번 길림성과의 MOU를 통해 길림성의 창지투 지역 개발에서 금융 파트너로서의 지위를 확보하고, 신북방정책을 추진하는 한국과 중국 간의 경제협력 사업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한다”고 밝혔다.

파이낸셜투데이 한종해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