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그룹, 말뿐인 ‘정도경영’…허위계산서 발행 의혹
2005년 LG전자 창원공장서 10여개 업체에 각 2억원씩 허위계산서 발행 후 서브원 불법지원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사진=제보자

LG전자가 과거 협력사 공장들을 대상으로 허위계산서를 발행하게 해 계열사 서브원에 불법 지원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2011년 대검중수부에서 LG의 서브원 일감 몰아주기 등 비리와 관련된 수사를 모두 끝내고도 ‘공소시효 만료’라는 터무니없는 이유로 사건을 종결해 버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진실은 LG전자 전 협력업체 대표 A씨의 제보로 밝혀졌다.

A씨는 “2005년 12월, LG전자가 창원에 있는 약 10개의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각 업체당 2억원 정도의 허위계산서를 발행하게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허위계산서 발행 후 돈을 돌려주지 않아 협력업체들과 잡음이 발생했다”며 “협력업체들의 불만이 터져 나오자 2006년 3월쯤 LG전자는 협력업체에 돈을 지급하기 위해 또 다른 허위계산서를 발행했다”고 말했다.

또 그는 “LG전자는 이에 그치지 않고 2007년 중국 천진 공장의 협력업체를 통해 약 3년 가까이 수십억 원의 허위계산서를 발행했다”며 “이를 통해 서브원으로 자금을 만들어 준 것이 아니냐”고 강한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2008년 10월 LG전자는 일방적으로 A 씨의 회사에 거래 중단을 통보했고, A씨는 이로 인해 자신의 회사가 파산했다”고 주장했다.

서브원은 LG그룹의 지주회사인 ㈜LG 산하 자회사로 LG그룹 계열사들을 대상으로 MRO(소모성 자재구매뿐 아니라 설비와 시설물 유지 보수를 대행하는 업무) 사업을 진행하는 곳이다. ㈜LG는 2002년 LG MRO를 설립한 후 2005년 서브원으로 사명을 변경했다. 현재 서브원은 LG그룹의 대표적인 일감 몰아주기 의심 기업으로 공정위와 경제정의실천연대 등 시민단체들의 주목을 받는 곳이다.

사진=제보자

LG그룹의 악행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A 씨에 따르면 앞서 2005년, LG그룹 창원공장 구매그룹장인 김모 씨는 한 협력업체 사장으로부터 개인 통장으로 두 차례에 걸쳐 각각 4000만원, 8000만원을 송금받았다고 한다.

특히 그는 “허위계산서 발행 및 합의 미이행에 관한 공정위 제소 및 민사를 진행하자 LG전자는 2008년 말부터 나의 주변인들을 돈을 주고 매수하기 시작했다”며 “주변 지인을 이용해서 친인척을 돈으로 매수했고, 허위로 나를 고소·고발함과 동시에 미행하는 등의 악랄한 범죄 행위를 저질렀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대검중수부는 2011년 1월부터 나를 찾아와 약 3개월간 LG 비리에 대해 조사를 진행한 바 있으나, 2011년 8월 공소시효 만료를 이유로 사건을 종결했다”며 “그러나 2007년까지 이러한 LG전자의 비리가 대검중수부의 수사기록에도 남아있다”고 말했다. 이어 “따라서 공소시효 만료라는 검찰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 허위계산서 발행은 공소시효가 7년이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이와 관련 서브원 측은 허위계산서를 발행한 적이 없다는 입장이다.

서브원 관계자는 “허위계산서를 발행했다면 그동안 국세청 감사에서 발견됐을 것이며, 아무런 기록이 없다”며 “허위계산서 발행과 관련해 검찰 조사를 받은 사실도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허위계산서를 발행한 적이 없다는 서브원의 입장에, 제보자는 “대검중수부라는 곳은 단순한 의혹만으로 수사하지 않는다”라며 “허위계산서 발행 사실을 증명할 수사기록과 관련 업체의 증언을 제출하겠다”고 전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민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