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연, “5년 후에도 한국은 여전히 꼴찌…문제는 투자 불확실성과 전문인력 부족”

사진=한국경제연구소

우리나라의 4차 산업혁명 기반기술은 미국, 일본, 중국에 비해 현재는 물론 5년 후에도 비교 열위에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한국경제연구원(이하 한경연)은 ‘클라우스 슈밥’이 제시한 4차 산업혁명 12가지 분야에 대한 우리나라의 기술수준과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 산업계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우리나라의 기술수준이 중국, 일본, 미국에 비해 계속 뒤처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우리나라의 기술수준을 100으로 봤을 때 2018년 해당국가들의 기술수준은 미국이 130으로 가장 높았고 일본이 117, 중국이 108로 뒤를 이었다.

반면 5년 후 전망에 대해서는 미국이 123이고 중국과 일본이 동일하게 113으로 뛰었다. 미국과 일본과의 기술격차는 조금 줄였지만 중국에 비해서는 더욱 멀어졌으며, 이로 인해 비교열위는 여전히 개선되지 못할 것으로 전망됐다.

한경연은 “협회들은 소속기업들이 4차 산업혁명 준비와 관련, 투자불확실성과 전문인력 부족을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지적했다”며, “이에 대한 규제완화 등 법·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참여협회들은 정부가 4차 산업을 적극 육성하기 위해서는 산업간 융합·협업의 활성화, 전문인력 양성에 집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유환익 한경연 혁신성장실장은 “우리 경제는 구조적 성장 한계에 직면해있어,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발전을 통한 미래성장 동력 창출이 절실한 시점”이라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기업들의 ‘퍼스트 무버(first mover)’ 전략이 절대적인 만큼, 기업들과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클라우드 슈밥이 제시한 4차 산업혁명 분야는 바이오, 사물인터넷, 우주기술, 3D프린팅,드론, 블록체인, 신재생에너지, 첨단소재, 로봇, 인공지능, 증강현실, 컴퓨팅기술(빅데이터 등)이다.

한경연은 이번 설문조사를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한국우주기술진흥협회, 3D융합산업협회, 한국드론협회, 한국블록체인산업협회, 한국신재생에너지협회, 한국화섬협회, 한국로봇산업협회, 지능정보산업협회,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등 12개 협회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박현군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