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미국 주요 업계 대표들이 15일 워싱턴에 모여 트럼프 행정부의 1천300여종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고율 관세 부과 계획에 우려를 표시할 예정이다.

이들은 트럼프 행정부가 개최하는 공청회에서 참석해 업계의 고율 관세 부과에 대한 입장을 밝히기로 했다.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가능한 한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당초 하루로 예정된 공청회를 사흘로 연장했다.

공청회에는 유통과 기술, 철강, 농산물을 포함한 주요 업계의 기업 및 이익단체 관계자 120여명이 참가한다.

이르면 오는 22일에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부과가 예상돼 공청회는 업계의 막바지 로비 기회가 되는 셈이다.

발언권을 신청한 기업들 가운데는 US스틸과 제너럴일렉트릭(GE), 베스트 바이, 이익단체로는 전국유통업연맹과 전국제조업협회 등이 포함돼있으며, 도시바와 미국대두협회 등은 이미 USTR에 반대를 표시하는 의견서를 전달했다.

미국 업계는 공정한 경쟁 무대를 조성하겠다는 트럼프 행정부의 노력은 지지한다면서도 관세 부과로 각종 소비 제품의 가격이 상승하는 등 비싼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우려하는 입장이다.

전국유통업연맹은 공청회를 하루 앞둔 14일 트럼프 대통령이 즐겨 시청하는 것으로 알려진 폭스TV의 아침 뉴스 쇼에 관세 철회를 촉구하는 광고를 내보냈으며, ABC방송의 ‘로잔’과 NBC방송의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에도 광고를 내보낼 방침이다.

변호사이자 배우인 벤 스타인은 이 광고에서 “관세는 근면한 미국인들에게 세금을 올리는 것이며 잘못된 경제”라고 주장했다.

매튜 사이 연맹 회장은 “관세는 잘못된 접근법이며 미국 소비자들에게 가격 인상을 초래할 뿐”이라고 말하고 “관세는 잘못된 경제이고 늘 의도치 않은 결과를 유도한다”고 주장했다.

모두 2천200개의 회원사를 거느린 소비자기술협회는 관세 부과로 중국산 TV의 가격이 23%, 모든 TV 제품의 가격은 4% 오를 것이라고 경고했으며, 소비자기술협회와 전국유통업연맹의 공동 조사에서는 중국이 보복 관세를 부과할 경우 미국에서 45만여 개의 일자리가 위험에 처할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동준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