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 사진=뉴시스

정부는 산지가격 상승으로 생산량이 증가하면서 양파 값이 폭락할 조짐이 보이자 수급 안정대책을 추진한다.

21일 농림축산식품부는 햇양파 초과 공급량에 대한 선제적 시장 격리와 소비 촉진을 골자로 한 ‘2018년산 양파 수급 안정 대책’을 밝혔다.

올해 양파 생산량이 평년(123만3000t) 대비 13% 증가한 139만8000t 수준으로 예상되면서 가격 하락 우려가 커지고 있는 데 따른 정책 시행이다.

이와 관련 김정욱 농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은 “지난해 산지가격 상승 영향으로 생산량이 급증해 내달 초 햇양파 출하기에 공급 과잉에 따른 가격 하락이 예상된다”며 “특히 조생종과 중생종의 출하가 겹치는 5월 상·중순 경에는 큰 폭의 가격 급락도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지난해 생산된 저장양파를 이달 내 소진할 수 있도록 민간 재고 출하를 독려하고, 전국 농협계통 매장에서 대대적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또한 정부 수입비축물량은 시장 가격 형성에 부담되지 않도록 민간의 추가 수입을 억제하는 수준에서 전략적으로 방출한다.

생산농민, 소비자, 유통상인, 정부 등 이른바 ‘농소상정(農·消·商·政)’ 유통협약을 체결해 조생종 양파의 초과 공급량 4만9000t 이상을 시장 격리해 적정가격을 유도한다.

정부는 출하 초기 적정가격 형성을 위해 5월중 정부의 조기 수매비축(1만t)과 채소가격안정제를 활용한 사전 면적조절(16만5000t)을 실시하고, 산지 농협 중심의 자율적 수급 조절을 추진한다. 또한 주요 수출국인 대만으로 1만t 수준을 수출하도록 물류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대국민 홍보 강화와 단체급식 소비 협력 등을 통해 양파 소비를 1만1000t 수준으로 증대할 계획이다. 지난 2014년 양파 공급 과잉 발생으로 민관 협력으로 2개월 간 3만3000t을 소비한 바 있다.

이번 대책에 대해 김 유통소비정책관은 “이번 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해 양파 가격이 조기에 안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소비자들도 우리 농업인들이 정성껏 기른 양파를 보다 많이 소비해달라”고 설명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양가람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