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구 금융위원장.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신혜정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기업들의 시장성 차입이 증대되면서 기업구조조정과 관련된 이해관계자가 확대돼 기존과 같은 채권은행 중심의 구조조정만으로는 전체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응하는데 한계가 있다”며 시장 중심·선제적 구조조정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18일 최 위원장은 서울 강남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서울지역본부에서 새로운 기업구조혁신 지원방안 추진을 위한 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말했다.

이 자리에서 최 위원장은 “그간 우리나라의 기업구조조정은 채권금융기관 중심으로 이뤄져 왔고 그중에서도 특히 국책은행이 주도적인 역할을 해왔다”며 “이에 따라 관치라는 오해를 받아왔던 것도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내년 우리나라 기업의 경영 상황도 녹록치 않다”며 “사드 사태와 해운·조선업 구조조정 여파로 구조조정 기업 뿐 아니라 그 협력업체로 부실이 전이될 가능성이 크다”고 걱정했다.

그러면서 “또 그간 지속된 저금리 상황에서 비용을 감내해 온 중소·중견 기업들이 금리 인상이 본격화되면 많은 수가 부실화될 우려가 있다”며 “오늘 본격적으로 출범하는 기업구조혁신 펀드와 캠코의 기업구조혁신 지원센터가 시장 중심의 기업구조조정과 선제적 구조조정의 주춧돌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은행권을 향해서 최 위원장은 “부실기업의 구조조정 채권을 은행이 계속 보유하는 것이 최선은 아니다”며 “전망은 있으나 자금이 부족한 기업을 신속하게 자본시장 플레이어와 매칭해 선제적인 구조조정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갖고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그는 “기존의 보수적 채권관리 관행과 은행권의 유인 구조에 대해 개선해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 앞으로 금융당국도 은행권과 함께 고민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