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김동준 기자]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조치에 이어 터키, 중국, 아르헨티나 등 신흥 시장에서도 한국산 제품에 대한 수입규제 조치가 증가하고 있다.

30일 코트라가 발간한 ‘2017년 상반기 대한(對韓) 수입규제 동향과 하반기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상반기에 한국 상품에 대해 신규로 반덤핑이나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 조사가 21건 개시됐다.

21건 중 미국이 7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터키(3건)와 중국·아르헨티나(각 2건), 말레이시아·베트남·브라질·인도·일본·캐나다·호주(각 1건) 순으로 집계됐다.

품목별로는 화학 9건, 철강금속 7건, 섬유·전기전자 각 2건, 기타 1건으로 조사됐고, 규제 형태는 반덤핑 16건, 세이프가드 5건으로 나타났다.

코트라는 7건을 보인 미국과 관련해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전방위적으로 행해지는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실체를 보여주는 결과라고 평했다. 올해 상반기 미국은 한국산 철강제품 3건과 섬유제품 2건에 대한 반덤핑 조사를 비롯해 태양광전지와 세탁기에 대해서는 세이프가드 조사를 실시했다.

6월 말 현재 한국제품에 대해 수입규제 조치를 시행하고 있는 국가는 총 28개국, 규제 건수는 전체 190건으로 전년 말 대비 10건이 늘어났다. 이중 철강과 화학제품에 대한 규제가 151건으로 전체의 79.5%에 달한다.

이같은 흐름 속에서 코트라는 2017년 하반기에도 철강제품과 화학제품을 중심으로 각국의 수입규제 조치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신규제소뿐만 아니라 현재 조사 진행 중인 철강(17건) 및 화학(21건)제품에 대한 예비판정과 최종판정이 이어질 전망이다.

윤원석 KOTRA 정보통상지원본부장은 “미국우선주의(America First) 기치 아래 모든 수입규제 수단을 총동원하고 있는 미국은 물론 터키, 중국, 태국 등 신흥국들의 보호무역주의 조치도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조사당국의 재량권 확대(미국), 우회덤핑 방지 규정 신설(태국), 환경·노동 분야 국제기준 준수 여부 반영(EU)과 같은 각국의 새로운 통상규제 움직임에 주목하면서 대응전략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