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신혜정 기자]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 우려를 빌미로 한반도 유사시를 상정한 대책 마련에 적극 나서는 등 한반도 위기론을 부채질해온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부 지지율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교도통신은 지난 22~23일 실시한 전국 전화여론조사 결과, 아베 내각 지지율은 58.7%로 전월 조사보다 6.3%포인트 상승했다고 보도했다.

북한에 대해 군사 행동을 포함한 모든 선택지를 검토한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북 대응에 대해서는 53.4%의 응답자가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38.2%가 “부정적으로 본다”라고 답해, 북한 문제 해결을 위한 군사 행동에 대해 과반 이상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도 나타났다.

마이니치신문의 여론조사에서도 아베 내각 지지율은 상승했다. 마이니치신문이 지난 22~23일 이틀간 전국 성인 101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아베 내각 지지율은 전달 조사보다 1%포인트 상승한 51%로 나타났다. 아베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답한 응답률은 전달보다 1%포인트 감소한 30%였다.

그러나 대북 대응 방법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64%가 “외교적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라고 답했으며 21%만이 “군사적인 압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응답해, 군사적 방법보다 외교적 방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월 요미우리신문의 여론조사에서 아베 내각 지지율은 총리 부인인 아키에(昭惠) 여사가 국유지 헐값 매각에 관여했다는 의혹, 일명 ‘아키에 스캔들’ 파문 확산으로 전달 조사보다 10%포인트나 하락한 56%로 집계되기도 했지만, 4월 들어 아베 내각 지지율이 상승한 것은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한반도 위기론이 고조된 것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미국이 북한의 도발 우려에 지난 8일 핵추진 항공모함 칼빈슨호를 한반도에 재배치하기로 결정하는 등 한반도 정세에 긴장감이 감돌자 아베 총리는 이에 더해 “북한이 사린가스를 장착한 탄도미사일을 보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등이라고 주장하고, 한국 내 자국민의 대피루트를 짜는 등 위기론을 더욱 고조시켜 국민 시선을 아키에 스캔들에서 한반도로 돌리는 데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