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부광우 기자] 국정감사를 앞둔 수출입은행이 성동조선해양 문제로 긴장하고 있다. 의원들의 강도 높은 추궁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회 기재위원회는 수은에 성동조선해양에 대한 자료를 요청해 받은 뒤 내용을 면밀히 살피고 있다.

성동조선해양은 2011년 11개 채권 기관과 경영정상화를 위한 자율협약을 맺었지만 상황은 오히려 악화됐다. 무역보험공사 등 일부 기관이 추가지원을 포기했고 주채권은행인 수은은 나머지 채권단의 눈치만 보고 있는 형국이다. 그동안 수은은 채권단의 반대에도 홀로 3000억원을 지원하는 등 성동조선해양의 경영정상화에 힘써왔다.

하지만 성동조선은 2017년까지 3700억원의 추가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때문에 수은이 채권단의 마음을 돌리지 못할 경우 이 자금을 또 다시 홀로 지원해야 한다.

이 경우 수은의 여신은 무려 1조8000억원까지 늘게 된다. 성동조선의 채권비율은 ▲수은 64.5% ▲우리은행 21.4% ▲농협 7.5% ▲기타 6.6% 등이다.

국감에서 특히 야당의원들은 수은이 외압으로 성동조선해양을 단독 지원하고 있다고 보고, 부실지원 여부 등에 대한 질의가 쏟아낼 것으로 보인다.

통영에 위치한 성동조선해양은 지역 제조업의 60%, 수출의 91%를 차지하고 있으며, 집단적 고용이 2만4000명에 이를 만큼 지역경제에 절대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무엇보다 이 곳은 새누리당 사무총장인 이군현 의원의 지역구다. 실제 이 의원은 삼성중공업이 성동조선해양을 돕겠다는 발표가 나오자 공식적으로 환영의 뜻을 보낼 만큼 회사를 살리기 위해 힘쓰는 모습을 보였다.

또 수은이 성동조선의 경영정상화를 확신한 이유와 정상화 시기, 추가지원 여부 및 방법, 혹시 모를 실패에 대한 책임 등에 대해서도 집중 추궁이 이어질 전망이다. 아직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삼성중공업과의 업무협약에 대한 질문도 예상된다.

그밖에 10.01%까지 떨어진 BIS비율과 ‘Ba2’로 내려앉은 무디스의 독자신용도 평가 등 건전성 지표에 대한 질의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 관계자는 “산업은행 국감이 대우조선해양으로 끝난 것처럼 수은 국감도 성동조선해양에 대한 추궁으로 채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