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최지원 기자] NH농협은행과 농협상호금융은 2일 'NH핀테크 오픈플랫폼'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모델링 기업을 온라인으로 공개 모집한다.

NH농협의 오픈플랫폼은 올해 12월 본 서비스 시행을 앞두고 있으며, 금차 개설된 'NH핀테크 오픈플랫폼' 홈페이지에는 오픈플랫폼에 대한 설명, 금융 오픈API 소개 및 활용방법, ‘API 사전 신청’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금융기능이 탑재된 서비스를 개발하고 싶은 핀테크기업은 홈페이지를 통해 API 사전 신청하면 된다.

NH농협은 API 사전 신청한 기업 중 사업내용 검토를 통해 모델링 기업을 선정하고 8월 중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해당 기업은 금융 API 적용을 위한 기술지원 및 컨설팅을 받게 될 예정이며, 올해 말 'NH핀테크 오픈플랫폼' 서비스 시작과 함께 대고객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처럼 시스템 구축 단계에서부터 참여 기업의 의견을 수렴하고 협업을 통해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은 국내 금융회사 중 NH농협이 최초다. 나아가 NH농협은 오픈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농협의 금융 API뿐만 아니라 핀테크기업의 서비스 API도 제공할 수 있도록 하여 ‘개발부터 운영까지’ 핀테크기업과 상생·발전하는 새로운 사업모델을 만든다는 구상이다.

NH농협 관계자는 “NH핀테크 오픈플랫폼은 핀테크기업들이 농협의 금융 API뿐만 아니라 타 핀테크기업들의 제휴 API도 이용할 수 있는 ‘복합적 생태계’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