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신흥국이 통화위기를 겪는 가운데 채권시장에도 충격이 전해지고 있다.

13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신흥국 채권 가치를 나타내는 JP모건 신흥시장 채권지수는 올해 들어 5.1% 하락했다.

작년까지 채권시장에 거의 등장하지도 않았던 에콰도르, 이라크, 우크라이나, 타지키스탄, 바레인 등의 국채도 최근 금리가 치솟았다.

타지키스탄은 지난해 연 7.125% 표면금리로 5억 달러(약 5천300억원) 규모의 국채 5년물을 발행했고, 현재 9.26% 금리에 거래되고 있다.

에콰도르는 10년물을 지난해 10월 표면금리 연 8.875%에 25억 달러 규모로 발행했지만, 현재 금리는 10.8%다.

시장에서 거래되는 채권 금리가 높을수록 이 채권의 가치는 낮아졌다는 뜻이다.

달러 절상으로 부채가 많은 신흥국의 상환 부담은 더 커졌는데, 이는 자국 통화 가치가 급격히 떨어졌기 때문이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이미 올 3월 경제 수준이 가장 낮은 국가들의 채무가 너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면서 이런 국가들의 신용위기 리스크가 고조되고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이머징마켓포트폴리오리서치(EPFR) 데이터에 따르면 앞서 9일까지 1주일간 세계 신흥시장 채권 펀드에서는 21억 달러(약 2조2천억 원)가 빠져나가 3주 연속 순 유출을 기록해 채권 펀드에서 글로벌 자금이 빠져나가는 양상이다.

주간 유출 규모는 올 2월 이래 최대였으며 3주간 순 유출 규모는 모두 40억 달러를 넘었다.

한편 FT가 인용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글로벌의 최근 집계에 따르면 작년 국채 디폴트(채무불이행) 건수는 총 6건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다만 래리 위트 S&P 글로벌 채권연구 선임국장은 크게 우려할 필요가 없다며 “올해 초 국채 등급의 ‘긍정적’ 전망이 2008년 초 이래로 처음으로 ‘부정적’ 전망보다 많았다”고 덧붙였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동준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