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권 간담회.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신혜정 기자] 민간 금융사들이 소멸시효 완성채권 소각 작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정부는 이달 말까지 21조7000억원에 달하는 금융 공공공부문의 채권에 대해 일괄적으로 전산기록을 지우기로 결정했다. 이어 민간 금융사들의 연체채권에 대해서는 연말까지 자율적인 소각을 주문했다. 이번에 소각 대상으로 지목된 민간부문 채권은 지난해 말 기준 4조원으로 추산된다.

위로. 소멸시효 채권이란 채권자가 소멸시효 기간에 돈 받을 권리를 행사하지 않아 채무자의 변제의무가 사라진 채권이다.

금융채권의 소멸시효는 상법상 5년이지만, 그간 금융사들은 법원의 지급명령 등을 받아 시효를 10년, 15년 등으로 채권을 연장시켜왔다.

하지만 새 정부가 취약계층의 채무부담을 줄이기 위한 노력에 적극 나서고 있는 만큼 민간 금융사들 대부분도 소멸시효가 지난 채권을 포기하는 작업에 동참하겠다는 입장이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여신·보험업계 등은 협회를 중심으로 소멸시효 완성채권 관리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적극적으로 소각 작업에 나서고 있다.

소각 작업을 하고 있는 은행권에서는 관리 실익이 없는 채권을 정리하고, 금융 취약계층의 재기를 돕는 것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이러한 은행들의 움직임에 은행 연합회는 시중은행들과 태스크포스(TF)를 꾸려 빚 탕감을 위한 기준 마련에 힘쓰고 있다. 이달 말 소멸시효 완성채권 관리 기준 최종안이 도출되고, 10월 중 각 은행에서 시행될 전망이다.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은행들마다 기준이 달랐는데 효율적인 소멸시효 완성채권 관리를 위해 연합회 차원의 가이드라인을 만들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