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라비앙로즈>의 감독 ‘올리비에 다한’의 첫 뮤지컬 연출작!

 

[파이낸셜투데이=임유진 인턴기자] 프랑스 3대 뮤지컬에 속하는 <십계>와 <태양왕>을 제작한 알베르 코엔과 도브 아티의 최신작을 3D로 만날 수 있는 뮤지컬 <모차르트 락 오페라 Mozart L’opera Rock>(제공 SK플래닛)의 연출이 영화 <라비앙 로즈>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영화감독 ‘올리비에 다한’으로, 그의 뮤지컬 첫 연출작이어서 또 한번 호기심을 자극한다. 에디트 피아프의 일생을 다룬 영화 <라비앙 로즈>(2007)로 국내 영화팬들에게 친숙해진 그는 처음으로 뮤지컬 연출을 맡아 영화처럼 극적인 장치들로 프랑스 관객을 압도했던 만큼 3D 스크린으로 선보이는 그의 공연을 기대하지 않을 수 없는 것.

연출자 ‘올리비에 다한’ 손에서 탄생한 화려하고 다이내믹한 무대!
미술, 음악, 영상을 두루 섭렵한 그의 예술적 감수성이 빛난다!

마르세이유 아트 스쿨에서 미술을 전공한 올리비에 다한(Olivier Dahan) 감독은 작품마다 자신의 전공을 살려 배경 또한 영화의 이미지를 더욱 부각시킬 수 있도록 연출하는 감독으로 유명하다. <크림슨 리버2-요한게시록의 천사들>을 통해 국내에 처음으로 이름을 알렸던 그는 영화 <라비앙 로즈>를 통해 20세기의 세계적인 여가수 에디트 피아프의 파란만장하고 방대한 일생을 뛰어난 영상미로 선보이며 국내 영화 팬들을 사로 잡았다. 뮤직비디오 연출, 영화음악 작곡 등 다방면의 재능을 가진 그였지만 뮤지컬 <모차르트 락 오페라>의 연출을 제안받았을 당시, 자신에게 너무 미지의 분야라 거절했었다고. 하지만 프로듀서인 도브 아티(Dove Attia)의 열정에 설득당했고, 연출을 맡지 않았으면 후회했을 정도의 대중적 인기와 스스로 아름다운 경험이었다고 표현할 정도의 희열감을 맛보았다. 영화 외에도 조니 할리데이(Johnny Hollyday), 플로랑 파니(Florent Pagny) 등 수 많은 가수들의 뮤직비디오를 연출한 바 있는 그는 카메라를 통해 선보였던 미술 장치들과 영화 속의 극적 장치들을 뮤지컬 <모차르트 락 오페라>에 활용, 작품과 밀착해 있는 조명과 무대세트를 통해 더 화려하고 다이내믹한 무대를 탄생시켰다.

이자벨 위페르, 마리옹 꼬띠아르 등 세계적인 여배우 발굴에 이어
모차르트의 첫사랑 알로이지아 역의 ‘멜리사 마르스’ 캐스팅!

또한 올리비에 다한 감독은 화려하지만 파란만장한 인생을 살아가는 여주인공을 등장시켜 여배우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힘을 갖고 있다. 2002년에 연출했던 영화 <약속된 인생>에서는 세계적인 프랑스 여배우 이자벨 위페르를 전남편을 찾기 위해 매춘을 하는 여성으로 분하게 했는가 하면, <라비앙 로즈>에서는 에디트 피아프의 20대부터 죽기 직전까지의 모습을 마리옹 꼬띠아르라는 여배우를 통해 연기케하여 세자르 영화제, 아카데미 시상식 등 세계적인 영화제 여우주연상을 휩쓸게 하는 쾌거를 올렸다. 이번 뮤지컬 <모차르트 락 오페라>에서는 프랑스 내에서 배우이자 가수로 활약하고 있던 멜리사 마르스를 전격 캐스팅, 주인공 모차르트(미켈란젤로 로콩테 분)의 첫사랑이자 그에게 사랑의 아픔을 주는 여인으로 분하게 한다. 2007년, 슬럼프에 빠져 음악을 그만두려고 했던 그녀는 프로듀서 도브 아티를 통해 <모차르트 락 오페라>의 O.S.T를 듣고 단번에 사로잡혀 전격 팀에 합류, 모차르트의 첫 사랑을 연기했다. 실제 모차르트가 그녀를 위해 작곡한 아리아 몇 곡과 초상화 몇 장이 알로이지아에 대한 기록의 전부였던 만큼, 그녀는 다한 감독과 함께 새로운 캐릭터를 창조하여 더욱 신비스럽고 미스터리한 여인으로 무대 위에 섰다. 화려한 조명과 함께 독특한 안무로 무대에 첫 등장하는 그녀는 관객들에게 판타스틱한 무대를 선사하며 또 한 명의 여배우 탄생을 예감케 하고 있다.

전세계 최초의 3D 뮤지컬인 <모차르트 락 오페라>는 영화감독 출신인 올리비에 대한의 탁월한 연출력과 배우를 선별하는 그의 관찰력이 어우러져 어떤 뮤지컬보다도 더 극적인 무대연출을 기대케 하는 가운데 오는 11월, 극장 개봉 예정이다.

3D 뮤지컬 <모차르트 락 오페라> 작품개요

제 목 | <모차르트 락 오페라>
공 연 연 출 | 알베르 코엔 Albert Cohen, 도브 아티 Dove Attia
                     <십계> <태양왕> 제작 투 자 ∙ 배 급 | SK플래닛
공 연 제 작 | WAM PRODUCTION
3D공연실황제작 | ㈜패뷸러스

출 연 | 미켈란젤로 로콩테 Mikelangelo Loconte (모차르트 역)
           디앙 다씨니 Diane Dassigny (콘스탄체 역) 
           플로렌 모스 Florent Mothe (살리에리 역) 
           멜리사 마르스 Melissa Mars (알로이지아 역)
개 봉 | 2011년 11월 예정
       상 영 시 간 | 133분
       관 람 등 급 | 미정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