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4단체, 리창춘 중국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 초청

[파이낸셜투데이] 전국경제인연합회 등 경제4단체는 7일 신라호텔에서 리창춘(李長春) 중국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을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개최했다.

리창춘 정치국 상무위원은 중국 공산당 최고지도부 9인 중 한 명으로 문화와 이데올로기 분야를 담당하며 권력서열 5위에 해당한다.

이번 행사는 한·중간 전략적 협력 동반자관계를 내실있게 다지고 양국의 우호관계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조석래 전경련 회장은 오찬사를 통해 “세계경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는 만큼 중국경제의 회복이 세계경제 회복의 관건이 될 것”이라며 “중국 GDP의 13%에 해당하는 4조 위안 규모의 경기부양책은 여타 선진국에 비해 적극적이어서 세계 경기회복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회장은 이 자리에서 지난해 한·중 정상이 합의한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바탕으로 향후 양국간 경제협력의 범위를 에너지, 첨단기술, 무역투자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조 회장은 이 밖에도 한·중 양국이 한자문화권으로서 유사한 문화를 공유하고 있는 만큼 2010년 ‘중국 방문의 해’, 2012년 ‘한국방문의 해’를 맞아 문화와 인적 교류가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조석래 전경련 회장, 손경식 대한상의 회장 등 한국측 주요 기업인 200여 명과 리창춘(李長春) 상무위원을 비롯해 왕자루이 대외연락부 부장(장관), 차이우 문화부 부장(장관) 등 중국측 인사 100여 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