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김상범 기자] 서울시가 기존에 비해 훨씬 빠르고 강력한 불법주차 단속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서울시는 13일 현재 2G 기반의 현행 불법 주정차 단속 시스템을 스마트폰 등의 기기를 활용한 4G 기반으로 개선하는 작업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이를 통해 더욱 빠르고 꼼꼼한 주차 단속 시스템을 구축, 도심 내 각종 불편을 초래하는 불법 주차에 대한 엄단 방침을 재확인했다.

서울시는 "기존 PDA 방식의 장비는 오류가 빈번히 발생하고 실시간 관리가 힘든 점이 있었다"며 "향후 2~3년 내 2G 통신서비스의 종료 가능성을 고려해 4G 시스템으로 교체에 나설 방침"이라고 밝혔다.

시는 이 시스템을 체납차량 영치 시스템과 연계, 주차단속 요원이 단속 활동을 펼칠 때 현장에서 바로 압류 차량의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시와 자치구에 설치된 고정형 CCTV, 버스에 장착된 CCTV 등과 새로 개발하는 불법주차 단속 시스템을 연결, 단속 정보를 통합 운영할 것으로 보인다.

또 경찰과 협의해 불법주차 단속 시 도난, 수배 차량인지를 확인하는 방안도 장기적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시는 4G망을 이용하게 될 경우 주정차 허용구간 및 시간, 집중단속 구간, CCTV 단속지역 등을 운전자 내비게이션으로 제공하는 등 단속 정보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