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2O와 IoT 케이블TV로 연결 ‘스마트홈’ 구축
‘카카오미니’ 연동, TV 조작부터 생활편의 정보까지 음성으로 한 번에

사진=CJ헬로

CJ헬로가 헬로TV에 카카오 AI 플랫폼을 적용하고 라이프스타일 기반 음성 AI 서비스 확대에 나섰다.

27일 CJ헬로는 카카오와 손잡고 TV를 중심으로 한 홈 AI 서비스 ‘헬로TV 카카오AI’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앞으로 이용자들은 음성으로 TV 조작은 물론 생활편의 정보를 통해 일상생활을 돕는 지능형 TV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CJ헬로는 카카오 플랫폼과의 전략적 결합을 통해 지능형 TV서비스인 알래스카를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진화시키고 가정 내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스마트홈 서비스로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와의 이번 제휴로 CJ헬로는 단숨에 400만 케이블 AI플랫폼 구축이 가능해졌다. 특히 CJ헬로 디지털 가입자뿐만 아니라 알래스카를 공유하는 케이블사업자에게도 홈 AI서비스를 쉽게 적용할 수 있어 지능형 플랫폼 확산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CJ헬로는 올 상반기 내 케이블사업자와의 추가 제휴도 검토 중이다.

이어 알래스카를 기반으로 스마트홈 전략도 추진 중이다. 알래스카는 카카오 AI와의 결합을 통해 미디어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 생활편의 서비스를 제공해 집안의 문제를 해결하는 홈 솔루션 영역으로 확장의 기회를 마련했다.

헬로TV 카카오AI는 모바일에서만 가능했던 택시호출이나 O2O서비스를 TV로 확장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가령 “헤이 카카오, 택시 불러줘”라고 말하면 스마트폰으로 일일이 확인하지 않아도 배차된 택시의 정보를 TV 화면에서 볼 수 있다. 날씨, 날짜, 뉴스, 시간, 어학사전, 정보검색(인물·실시간검색) 등 카카오AI의 생활 정보를 TV로 이용 가능하다.

CJ헬로는 카카오와의 제휴를 확대해 ▲배달음식 주문 ▲교통정보 ▲홈트레이닝 등 라이프스타일 기반 음성AI 서비스를 TV 화면에 추가로 적용할 계획이다. 또한 가전 기기 제어뿐만 아니라 지능형CCTV, 스마트 월, 공기 질 관리, 에너지 관리 등 스마트홈 솔루션 서비스도 접목해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방침이다.

헬로TV 카카오AI는 시각과 청각을 유기적으로 결합한 AI서비스로 장점을 극대화했다. 사용자의 질문에 대해 카카오AI 음성답변과 헬로TV를 통한 TV 화면 결과를 동시에 제공한다. AI 스피커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중장년층도 TV를 통해 거부감 없이 AI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는 디지털 가입자라면 누구나 사용 가능하다. 기존에 사용 중인 셋톱박스에 카카오 AI스피커 ‘카카오미니’를 연동하면 헬로TV 조작부터 카카오 AI서비스까지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미니만 구매하면 별도의 추가비용이 발생하거나 셋톱박스를 교체할 필요가 없다.

향후 CJ헬로는 AI스피커 없이도 카카오AI를 사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셋톱박스 개발도 모색 중이다.

CJ헬로는 헬로TV 카카오AI 출시를 맞아 다음 달 1일부터 디지털방송 신규 가입고객 대상 ‘카카오미니’ 증정 기획전을 진행한다. 이번 기획전은 온라인 다이렉트몰 ‘헬로샵’을 통해 ‘카카오미니’ 400대 한정으로 진행된다. 자세한 사항은 CJ헬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영국 CJ헬로 Home&Living사업본부 상무는 “카카오AI 결합을 통해 알래스카플랫폼이 인공지능을 활용한 새로운 사업확장의 기회를 마련했다”며 “방송서비스 혁신을 넘어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케어하는 스마트 솔루션 사업자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배수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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