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호 부회장 사내이사 선임… 책임경영 강화
금융권 출신 사외이사 2명 합류… ‘재무통’ 확대

과천 코오롱타워. 사진=코오롱글로벌
과천 코오롱타워. 사진=코오롱글로벌

PF리스크, 실적 하락 등으로 경고등이 켜졌던 코오롱글로벌이 이규호 코오롱 부회장의 전면배치와 함께 금융권 출신 인사의 사외이사 영입을 통해 뼈대를 강화하는 모습이다. 사내이사에 오른 ‘오너 4세’ 이규호 부회장과 새 사외이사들이 위기를 극복하고 코오롱글로벌의 ‘구원투수’가 될지 이목이 쏠린다.

28일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코오롱글로벌의 지난 3개년(연결기준) 매출은 ▲2021년 2조7298억원 ▲2022년 2조6021억원 ▲2023년 2조6635억원으로 집계됐다. 매출은 전년 대비 소폭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의 경우 2022년 1667억원에서 지난해 128억원으로 약 92% 곤두박질쳤다. 부채비율도 364%로 고위험군에 속한다. 

코오롱글로벌은 28일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다. 이번 주총에서 특히 주목할만한 부분은 ‘이규호 부회장 사내이사 배치’와 ‘재무 전문가 사외이사 합류’ 등 새로 꾸려진 이사회다. 

먼저 코오롱가(家) 오너 4세인 이규호 부회장을 사내이사에 올리며 책임경영을 강화하는 동시에 그룹 승계 구도에 가닥을 잡는 모양새다. 이규호 부회장은 코오롱모빌리티 출범 전 코오롱글로벌 자동차부문장을 맡고 있다가 코오롱모빌리티로 회사를 옮긴 후 1년여 만에 다시 복귀 소식을 알렸다. 

앞서 이규호 부회장은 지난해 말 지주사 코오롱의 전략부문 대표이사로 내정돼 부회장직에 올랐다. 올해 그룹 내 핵심 계열사인 코오롱글로벌 사내이사 자리를 거머쥔 만큼 향후 이규호 부회장의 그룹 내 입지는 더욱 뚜렷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두 번째 관전 포인트는 사외이사 영입건이다. 코오롱글로벌은 이번 주총을 통해 사외이사 2명을 새로 부임했다.  이에 따라 기존 7명이었던 이사진은 9명으로 늘어나게 됐다. 신임 사외이사는 임영호 전 하나생명 대표와 이후승 전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 대표다. 

새 사외이사 2명의 공통분모는 금융권에 몸담았던 재무 전문가라는 점이다. 코오롱글로벌의 기존 이사회는 사내이사 3인(김정일 사장, 조현철 부사장, 박문희 부사장)과 사외이사 4인(홍재형‧윤성복‧장준규‧김두우 이사) 등 총 7명이었다.

기존 사외이사 가운데 대표적인 재무 전문가는 올해 임기가 끝난 홍재형 이사와 회계법인 삼정KPMG의 대표이사 부회장인 윤성복 이사였다. 임기가 종료된 홍재형 이사가 자리를 떠나면서 재무 전문가의 비중이 적어지는 듯 했으나 하나금융그룹 출신 사외이사 2명이 새로 합류하면서 재무통의 존재는 더욱 확대됐다. 

코오롱글로벌이 이규호 부회장을 사내이사에 올리고 새 사외이사진을 영입하면서 책임경영 강화 및 재무 전문성을 키우는 한편, 새 이사진이 금융권을 통한 자금조달에 윤활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진형 광운대학교 부동산법무학과 교수(한국부동산경영학회 회장)는 “사외이사가 재무전문가로 꾸려지면 재무건전성 제고 등 도움이 될 수 있고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기업의 경우 금융 자문이나 자금 조달 등에 긍정적인 역할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박소윤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