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인욱학술장학재단·윤준병 의원, 임도 정책개선 국회토론회 개최

2025-11-19     한종해 기자
18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 ‘지속가능한 임도의 조성과 관리를 위한 정책개선 국회토론회’에서 윤준병 국회의원(사진 왼쪽에서 다섯 번째), 김인호 산림청장(왼쪽에서 네 번째), 이상현 한국산림과학회장(왼쪽에서 여섯 번째), 유용재 정인욱학술장학재단 사무국장(오른쪽에서 두 번째)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정인욱학술장학재단

삼표그룹 장학재단인 정인욱학술장학재단과 더불어민주당 윤준병 국회의원이 산림 기반시설인 ‘임도(林道)’의 조성과 관리 방안을 논의하는 국회토론회를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18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지속 가능한 임도의 조성과 관리를 위한 정책개선 국회토론회’에는 국회의원, 산림청, 한국산림과학회, 학계·현장 전문가, 임업 종사자 등 약 10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임도가 산림재해 대응과 산림자원 관리에 필수적인 국가 기반시설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체계적인 관리와 정책 개선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주제발표에서는 임도의 법·제도 개선, 산림복합경영에서의 역할, 산림재해 예방 기능, 친환경 관리 방안 등이 제시됐다. 종합토론에서는 과학적 설계 기준 마련, 재해 대응 인프라 강화, 환경성을 고려한 설계 지침 정립, 국민 인식 개선 필요성 등이 논의됐다.

유용재 정인욱학술장학재단 사무국장은 “앞으로도 산림 현장의 안전성과 공공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술·연구 지원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한종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