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온 국민의 은퇴 준비와 노후 행복을 위한 가이드북 발간
2025-09-28 최정화 기자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행복한 황금빛 미래를 꿈꾸는 이들에게 은퇴 준비부터 은퇴 이후의 삶까지 생애 전반에 걸친 든든한 노후준비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2025 KB골든라이프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8일 전했다.
KB금융그룹이 2017년 이후 올해 네 번째 발간하는 이 보고서는 한국인의 노후준비 현황과 노후생활에 대한 인식 분석 결과를 담고 있다(1~2장). 올해는 특별히 한국인의 노후 인식을 글로벌 사회와 비교해 진단하고(3장), 노후 주거에 대한 견해를 다각도로 분석한 이슈(4~6장) 등을 포함해 총 6개 장으로 구성됐다.
보고서는 올해 5월 30일부터 6월 18일까지 서울을 비롯해 전국 주요 도시에 거주하는 25~74세 남녀 3천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정량조사)와 별도 패널을 대상으로 한 표적집단심층면접(정성조사, FGD) 결과를 토대로 작성됐으며,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황원경 KB금융 경영연구소 부장은 “한국 사회는 이미 초고령사회에 접어들었지만 노후를 위한 경제적 준비는 의지와는 달리 여전히 미흡한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한국 가구의 은퇴 준비와 노후 행복을 위한 종합적이고 신뢰할 만한 정보를 제공하는 본 보고서가 은퇴를 앞두고 길어진 인생을 대비하는 이들에게는 실질적인 노후준비 지침서로, 사회적으로는 고령인구 증가에 따른 제도적 지원 체계 구축을 위한 기초 자료가 될 것”고 강조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최정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