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 VS 한투證, IMA 선점 격돌…모험자본 공급 의무화 ‘관건’

금융위, 연내 종합투자계좌 사업자 선정 발행어음 운용규제…부동산↓·모험자본↑ KB증권 “운용규제, 증권사 운용능력 따라 성과 차별화”

2025-04-10     최정화 기자
사진=미래에셋증권

금융위원회가 종합금융투자사업자(종투사)의 종합투자계좌(IMA) 제도를 구체화했다. 이에 따라 종투사의 대규모 자금 조달은 용이해진 반면, 운용규제가 수익성을 저하시키는 부정적 요인이 될 수 있다는 반응이 나온다.  

10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10개 종투사 최고경영자(CEO)들과 앞서 9일 간담회를 진행하고, IMA 제도 운영안과 기업신용공여(대출)를 확대하는 내용 등을 담은 ‘증권업 기업금융(IB) 제고 방안’을 내놨다.

IMA는 고객 예탁자금을 기업대출과 회사채 등 다양한 IB(70% 이상)에 투자해 발생한 수익을 고객에게 지급하는 계좌 상품이다. 

금융당국은 앞서 2017년 증권업의 IB 역량을 강화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IMA를 도입했지만, 그동안 구체적인 운용안이 마련되지 않아 관련 상품이 시장에 출시된 적은 없다. 

‘한국판 골드만삭스’를 목표로 한 IMA는 증권사가 원금을 보장하면서 은행 이자보다 높은 수익률을 낼 수 있어 투자자는 안정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챙길 수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서울 여의도에 있는 한국투자증권 본사 전경. 사진=한국투자증권

◆ 미래에셋·한투증권 3분기 IMA 신청…내년 초 출시 예정

IMA 운용 대상 자격이 되는 종투사들은 초기 사업자에게 부여되는 혜택이 큰 만큼 이번 사업자 지정 신청에 적극 나설 것으로 보인다.

IMA 업무는 자기자본 8조원 이상을 보유한 종투사가 대상이며, 미래에셋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이 이에 해당된다.

두 증권사는 ▲신규 시장 선점 ▲대규모 자금 조달로 수익성 제고 ▲내년부터 강화되는 운영규제 등으로 연내 IMA 사업을 서두를 기능성이 크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미래에셋증권은 앞서 2월 열린 컨퍼런스콜에서 IMA 사업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다. 이강혁 미래에셋증권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미래에셋의 핵심 DNA는 운용에 있다”며 “IMA는 미래에셋의 강점인 운용 역량을 극대화할 기회”라고 강조한 바 있다.

금융위는 올해 3분기 종투사 지정 신청을 받은 후 연내 사업자를 지정할 계획이다. 이대로 진행된다면 내년 초 IMA 상품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파이낸셜투데이에 “종투사 IMA 인가 관련 전담조직을 만들어 빠르게 상품을 출시 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며 종투사 지정 신청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했다.

한국투자증권은 “검토 중인 사안이라 정확한 신청 시기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발행어음 운용규제 개선. 사진=금융위원회

◆ 모험자본 의무화 ‘숙제’…“운용능력 따라 성과 적용”

증권사들은 금융위가 발표한 이번 IMA 세부규정안 중 신용공여한도가 확대된 점에 대해 크게 반기고 있다. 기존 기업신용공여 한도는 사용 조건이 협소해 실효성이 없었던 반면, 신용공여한도가 100% 확대된 점은 보다 현실적이라는 평가다.

또한, 발행어음 등 사업 추진 시 사업부별로 기존 한도 경합이 발생하는 문제도 일부 완화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모험자본 의무화 등 발행어음 운용규제 방안에 대해선 회의적이다. IMA의 정착을 위해 유연한 제도 지원이 선행돼야 한다는 게 금융투자업계의 다수 견해다.

금융위는 중소·중견기업에 자금을 공급하는 모험자본 비율은 2028년까지 25%로 늘리고, 부동산 비중은 현행 30%에서 같은 기간 10%까지 단계적으로 낮출 계획이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이번 제도 개편으로 모험자본의 범위 또한 확대 됐으나, 해당 자산의 공급량은 한정돼 있다”며 “A등급 회사채 등의 경우 규제 충족을 위해 비정상적인 수요가 집중될 가능성이 있어 수급 불균형에 따른 시장가격 왜곡이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모험자본 25% 규제는 자산가격의 비대칭 혹은 왜곡으로 인해 저등급물의 자산가격이 고등급물과 준하거나 오히려 역전될 수 있다”며 “크레딧 프로파일(기업 신용 보고서)에 혼선이 일어나는 등 여러 문제점을 야기해 발행어음 잔고 확대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모험자본 공급 확대 취지에 공감하며, 적극적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라며 “다만 최근 국내외 시장 변동성 확대로 인해 모험자본 대상 기업의 신용위험이 높아져 신중한 접근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투자 확대를 위해 심사 프로세스와 자산관리체계 정비를 병행해 장기적으로 정책 취지에 맞춰 시장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IMA 제도 구체화에 대해서도 만기 1년 이상 조달 비중 70% 시 조달 비용이 발행어음과 비교할 때 부담된다는 의견이 나온다. 실적 배당형으로 원금을 보장하면서 중위험과 중수익을 추구해야하는 기본적인 상품 콘셉트는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짚었다.  

강승건 KB증권 연구원은 “부동산 운용비중을 줄이고, 모험자본 운용비중을 늘리는 것은 증권사의 기업금융 관련 채널과 벨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 운용능력에 따라 성과가 차별화되는 요인이 된다”며 “IMA의 경우 만기가 7년까지 확대될 수 있다는 점에서 증권사의 수신 듀레이션(만기) 확대 뿐만 아니라 장기 운용능력의 차이가 성과로 나타날 것이고 이는 증권사별 이익 차이로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최정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