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1~2월 1금융권 온라인 관심도 1위
하나은행이 최근 두달간 1금융권 주요 은행들 가운데 고객들의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가 가장 높은 곳으로 나타났다. 이어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 순이었다.
6일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 등 12개 채널 24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올해 1~2월 1금융권 9곳의 온라인 포스팅 수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정보량 순으로 1금융권중 ▲하나은행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NH농협은행 ▲IBK기업은행 ▲KDB산업은행 ▲SC제일은행 ▲한국수출입은행 등이다.
소매영업을 접은 ▲한국씨티은행을 비롯해 ▲카카오뱅크 등 인터넷은행과 ▲BNK부산은행 등 비수도권 은행 및 ▲sh수협은 조사에서 제외했다.
분석 키워드는 ‘은행명’이며, 은행 고유업무와 관련이 적은 사람 이름이나 후원, 경기, 스포츠 등의 키워드는 공통 제외어로 설정했다.
분석 결과 하나은행이 총 18만8266건의 관련 포스팅 수를 기록하며 최근 두달간 온라인 관심도 1위에 올랐다.
KB국민은행은 17만3957건의 관련 정보량으로 관심도 2위를 차지했으며, 신한은행이 12만2819건의 포스팅 수를 보이며 관심도 3위를 기록했다.
이어 ▲우리은행(11만7592건) ▲NH농협은행(9만9793건) ▲IBK기업은행(7만8364건) ▲KDB산업은행(1만2117건) ▲SC제일은행(1만701건) ▲한국수출입은행(7251건) 순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최근 두달간 1금융권 관련 전체 포스팅 수는 총 81만860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0만3107건, 14.57% 늘었다”고 전했다.
파이낸셜투데이 한경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