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 컨설턴트 “보험계약, 유지해야 소비자에 유리”

2025-02-26     박혜진 기자
사진=삼성생명

보험계약을 중도 해지하지 않고 유지하는 것이 소비자에게 유리하며, 안정적인 재정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26일 삼성생명은 자사 컨설턴트 2000여명을 대상으로 보험계약 유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전했다.

설문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소비자가 보험계약을 중도 해지하는 가장 큰 이유는 ‘경제적 부담(70.7%)’으로 나타났다. 최근 고물가·고금리 상황 속에서 늘어난 가계 부담이 보험 해지로 이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컨설턴트 10명 중 9명은 기존 보험을 유지하는 것이 경제적 안정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다. 실제 보험계약 해지 이후 소비자가 겪는 주요 문제에 대해서 설문 응답자의 69.9%가 ‘질병·사고 발생 시 보장 공백에 따른 재정적 손실’을 꼽았다. 이어 ‘재가입 시점의 보험료 인상(16.9%)’, ‘신체·건강 상태 변화로 인한 재가입 거절(5.8%)’ 등이 뒤따랐다.

컨설턴트들은 보험료 납입 부담이 클 때 ‘보험계약 유지 제도’를 활용하면 계약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고 입을 모았다.

삼성생명은 소비자의 생계 부담이 갑자기 늘어날 경우에도 보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감액 및 감액완납제도 ▲보험계약대출제도 ▲자동대출납입제도 ▲보험계약 부활 등 다양한 유지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설문에 참여한 한 컨설턴트는 보험 해지를 고민하는 고객을 설득해 계약을 유지했던 사례를 들어 “해지를 만류했던 보험계약을 통해 고객이 예상치 못한 의료비 문제를 해결했을 때 컨설턴트로서 책임감과 큰 보람을 느꼈다”고 전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박혜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