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수협은행,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시스템 구축
2024-10-23 신수정 기자
Sh수협은행이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시스템’을 구축했다고 23일 전했다.
Sh수협은행에 따르면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시스템’은 각종 민원, 광고 심의, 내부통제 점검 등 소비자보호 업무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 관리하는 컨트롤타워로, 22일부터 가동하기 시작했다.
해당 시스템에는 ▲계약서류제공 ▲청약철회제도 ▲금리인하요구권 보장 ▲중도상환수수료 부당징구 ▲자료열람제공 ▲위법계약해지 등금융소비자보호법상 중요한 소비자권리구제 점검 기능이 탑재됐다.
나아가 민원과 사전협의, 임직원 교육 등 통상적인 소비자보호 업무도 원스톱으로 처리가 가능하도록 구축했다.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부서에서는 각 영업점의 업무처리 적정성을 상시 모니터링 할 수 있게 연계돼 향후 은행과 거래하는 소비자의 권익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Sh수협은행은 설명했다.
임연숙 Sh수협은행 금융소비자보호본부장은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일선 영업점에서 금융상품 판매시 반드시 준수해야 할 사항을 빠짐없이 확인해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다”며 “시스템 운용과 제도변화 등에 대한 임직원 교육을 적극적으로 시행해 금융소비자보호 차원에서 미비한 점이 없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신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