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직원용 AI 업무비서 플랫폼 ‘AI ONE’ 구축
신한은행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직원 업무가 효율적으로 처리되되도록 돕는 인공지능 업무비서 플랫폼 ‘AI ONE’을 구축했다고 24일 전했다.
신한은행은 “최근 AI 기술의 활용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각 영역별로 다양하게 구축돼 있는 이용 채널을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새 플랫폼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AI ONE’이라는 명칭은 ‘AI서비스를 종합해 영업점 업무에 있어 새 세상을 연다’는 의미를 담았다.
신한은행 ‘AI ONE’은 기존 운영중인 업무지원시스템 ‘A.I 몰리’를 개편해 만들어졌으며 AI-스튜디오 AI-OCR(이미지 속 특정 요소를 인식하고 변환하는 OCR에 AI 기술을 접목해 이미지를 처리할 수 있는 기술), R비서(반복적인 업무를 자동으로 처리하는 신한은행의 RPA 로봇) 등 다양한 AI서비스를 한 곳에서 이용할 수 있게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스마트폰, 태블릿 등 휴대용기기에서 음성인식으로 업무 지시가 가능한 ‘스피치 투 AI(Speech to AI)’를 구현해 접근성을 개선했다.
직원들은 ‘AI ONE’을 활용해 업무지식 검색, 주요 시장지표 확인, 마케팅 타겟리스트 작성은 물론이고 대출업무 진행시 사전·사후 과정에서의 서류 발송, 일정 및 업무 관리용 대쉬보드 등 40여가지 업무비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신한은행은 AI 업무비서를 통해 직원 개인별로 일 단위 30분 이상 업무시간을 절감할 것으로 예상했다. 앞으로 ‘고객 상담부터 전산처리 종결’에 이르는 업무 전체 과정의 80% 수준까지 자동화 지원 영역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AI ONE 플랫폼 구축은 영업점 직원이 고객에게 더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AI기술의 적용을 고도화하고 적용 범위를 확대해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한경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