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Z폴드6·Z플립6 사전 개통 시작...인기 색상은 ‘실버 쉐도우’
이통 3사, 사전 예약 통계 공개 Z폴드6 보다는 Z플립6가 인기 한정판 웹툰 컬래버 에디션도 호응
국내 이동통신 3사(SK텔레콤·KT·LG유플러스)는 19일 삼성전자 최신 스마트폰 ‘갤럭시 Z 폴드6·Z 플립6’의 사전 개통을 시작했다.
SKT가 지난 12일부터 공식 온라인몰 T다이렉트샵을 통해 진행한 사전 예약 결과, 전체 예약자 중 30대가 가장 높은 비중인 약 35%로 나타났다.
단말별로는 갤럭시 Z 폴드의 경우 3040대 남성 고객이 전체 예약 구매자의 약 50%, 갤럭시 Z 플립6는 30대 여성 고객이 2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색상별로는 갤럭시 Z 폴드6는 실버쉐도우-네이비-핑크 순으로 인기가 있었고, 갤럭시 Z 플립6는 블루-실버쉐도우-민트-옐로우 순이었다.
한편 SKT는 다양한 고객들의 취향에 맞춰 준비한 ▲넷플릭스로 떠나는 세계여행 ▲T1팬미팅 등 ▲T로밍쿠폰 50% 할인 등 ‘육대급(6가지 역대급) 혜택’을 통해 차별화를 꾀한다.
또 제휴카드인 ‘현대카드 M3 T라이트2’로 갤럭시 Z 폴드6·Z 플립6를 할부로 구매할 경우 2년간 최대 72만원의 할인 혜택(전월 실적 50만원 이상 시)을 제공한다. 여기에 ‘T 안심보상’으로 사용하던 휴대폰을 반납할 경우, 갤럭시 Z 폴드4(512GB) 기준 최대 80만원(중고 보상 60만원, 삼성특별보상 20만원)을 할인해 준다.
김지형 SKT 통합마케팅전략 담당은 “갤럭시 Z 폴드6·Z 플립6 고객분들을 위한 SKT만의 ‘육대급 혜택’에 이어 실질적인 구매 지원 프로그램도 마련했다”며 “AI 컴퍼니로서 SKT에서만 누릴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와 혜택으로 고객분들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KT가 지난 일주일간 진행한 사전 예약에선 갤럭시 Z 폴드6보다 갤럭시 Z 플립6 비중이 더 많았다. 색상은 두 모델 모두 신규 컬러인 실버 쉐도우의 인기가 가장 높았다.
공식 온라인몰 KT닷컴을 통해 예약한 고객 중 62%는 온라인 전용 요금제 ‘요고’를 선택했다. 요고 요금제는 기존 요금제와 다르게 약정이 없고, 약 42%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전용 요금제다.
특히 요고 요금제에 가입한 사전 예약 고객 중 절반 이상이 ‘요고69요금제’를 예약했다. KT 관계자는 “요고69요금제로 개통할 경우 갤럭시 버즈3 프로 또는 갤럭시 워치7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이 고객의 관심을 끌었다”라고 진단했다.
더하여 KT는 사전 예약 기간 갤럭시 Z 폴드6 512B를 1TB 용량으로 무료 업그레이드해 주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통신 3사 중 사전 예약 혜택으로 용량을 늘려주는 프로모션을 기획한 건 KT가 유일하다.
또 인기 네이버 웹툰 <마루는 강쥐>와의 제휴를 통해 KT닷컴에서 단독 출시한 ‘갤럭시 Z 플립6 마루는 강쥐 에디션’ 역시 1차 물량이 조기 완판되는 등, 사전 예약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한편 KT닷컴에선 최대 5만원의 멤버십 포인트 할인과 삼성·BC카드 사용 시 5% 캐시백 등, 갤럭시 Z 폴드6·Z 플립6 구매 고객들을 위한 추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사용하던 단말기를 반납할 경우 중고폰 시세에 최대 30만원을 추가 보상받는 프로모션도 진행 중이다.
김병균 KT 디바이스본부장 상무는 “더욱 강력해진 갤럭시 Z 폴드6·Z 플립6과 함께 KT만의 다양한 혜택을 즐기시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많은 분들의 구매 부담을 덜어드리고 도움이 되는 혜택을 드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LG유플러스의 사전 예약에서도 갤럭시 Z 폴드6보단 갤럭시 Z 플립6 모델의 인기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갤럭시 Z 플립6 모델과 갤럭시 Z 폴드6 모델의 가입 비중은 약 6:4으로 집계됐다.
모델별 색상의 경우, 갤럭시 Z 플립6와 갤럭시 Z 폴드6 모두 실버 쉐도우 색상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용량별로는 256GB 모델과 512GB·1TB 모델을 선택한 비중이 약 7:3으로 나타났다.
LG유플러스가 네이버 웹툰 <화산귀환>과 컬래버레이션 한 한정판 에디션은 2030세대 고객들의 이목을 끌었다. 사전 예약 기간 ‘웹툰 화산귀환 에디션’을 구매한 고객 중 2030 비중은 약 81%로 집계됐다.
또 사전 예약 기간 진행된 ‘유플러스LIVE’ 방송 누적뷰는 약 500만회를 기록했다. 특히 IT 유튜버 ‘에이트’가 출연한 방송은 약 90만회의 뷰를 기록하는 등 많은 주목을 받았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이용하지 않는 중고폰의 배터리를 무료로 교체해 자녀에게 새 폰처럼 물려줄 수 있는 ‘갤럭시 패밀리 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중고폰에 저장된 데이터를 안전하고 완벽하게 삭제하는 솔루션 ‘우리동네 중고폰 진단센터’에서도 고객 대상 이벤트를 진행한다.
파이낸셜투데이 채승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