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신경제연구소, 이사회 운영 평가 프로세스 고도화 서비스

2024-02-22     한경석 기자
사진=대신경제연구소

대신경제연구소가 객관적이고 공정한 이사회 평가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신경제연구소는 22일 기업의 경영 투명성 제고를 위해 이사회에 대한 공정한 평가 절차를 제공하는 ‘이사회 운영 평가 프로세스 고도화 서비스’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이사회에 대한 자체 평가의 한계를 넘어 외부 평가의 객관성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구체적인 평가와 내용 공개로 투자자와 이해관계자의 신뢰를 높일 수 있다.

대신경제연구소의 이사회 운영 평가 구축 과정은 ▲기업의 유관 부서와 이사회 평가 관련 의견 수렴 ▲기업 규모 및 업종, 공시 수준, 평가지표의 활용도 및 중요도에 따른 평가 모델과 평가지표 문항의 설정 ▲평가지표 문항을 통한 내부 자체 평가와 이사진 미팅을 통한 외부 평가 병행 ▲평가 결과 분석 결과에 대한 중요도 선정 및 이사회 보고 단계로 구성된다.

대신경제연구소는 이 서비스를 활용해 이사회의 상대적 수준과 강점, 개선점을 파악하고 향후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해당 서비스는 이사회 평가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상장사 모두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대신경제연구소 홈페이지 내 연구보고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안상희 대신경제연구소 지속가능센터장은 “해외에선 이미 다수의 상장기업들이 이사회 역량을 객관적으로 측정해 지배구조를 개선하는 수단으로 활용한다”며 “이사회 평가 프로세스 고도화 서비스는 이사회 평가에 대한 정당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파이낸셜투데이 한경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