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홍세기]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엿새째이자 영결식 하루 전날인 28일 김대중 전 대통령이 부인 이희호 여사와 함께 전직 대통령 가운데 처음으로 조문에 나섰다.

이날 오전 11시께 서울역광장 앞에 마련된 노 전 대통령 분향소를 찾은 김 전 대통령은 "시청 앞 광장을 막고 있다. 내일 추도사를 정부가 못하게 막고 있다. 민주주의가 후퇴하고 있고 서민경제가 어려워지고 있다. 남북관계가 후퇴하고 있다"면서 "우리나라 민주주의가 지금 위기에 처했다"고 우려했다.

김 전 대통령은 그러면서 "우리가 반드시 이 나라의 민주주의를 확실히 회복하고 어려운 서민을 지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김대중-노무현 대통령 10년간 국민이 안심하고 살았다. 김대중-노무현 정부는 남북관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했다"고 강조했다.

김 전 대통령은 검찰 수사와 관련해선, "노무현 대통령에 대해 검찰이 본인, 부인, 일가친척까지 싹쓸이 조사했는데 중요한 것은 노 전 대통령이 돌아가신 날까지 검찰이 뚜렷한 증거를 못대고 있다"며 "전직 대통령을 수사한 지 20일이 지날 때 까지도 아무런 증거를 대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 전 대통령은 특히 현 정부가 자신의 추도사 낭독을 반대한 것과 관련, "내일(29일) 추도사를 정부가 못하게 막고 있다"며 서운한 감정을 비췄다.

김 전 대통령은 마지막을 "노 전 대통령이 겪은 치욕, 좌절감을 겪으면 '나'라도 그런 결단을 할 것 같다"고 노 전 대통령을 위로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