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영국이 별 대책 없이 ‘빈손’으로 유럽연합(EU)을 떠날 경우 큰 재앙을 겪을 수 있다는 정부 시나리오가 공개되자 영국 정가가 찬반 논란으로 들끓고 있다.

논란을 일으킨 보도는 영국 보수 일간 더선데이타임스의 앞서 2일(현지시간) 기사였다.

더선데이타임스는 영국 브렉시트부, 보건부, 교통부 등이 지난달 영국이 브렉시트 협상을 타결하지 못한 채 EU를 탈퇴하는 상황을 놓고 시나리오를 작성했다고 전했다.

영국은 EU와의 관계를 재설정하는 협상이 제대로 진척되지 않자 세계와의 관계가 단절된 채 탈퇴 시한에 맞춰 튕겨 나가는 ‘노딜’(no deal.무합의) 브렉시트를 우려해왔다.

이런 상황을 가정한 시나리오는 약한 상황부터 ‘지구 종말’ 같은 아마겟돈 상황까지 피해 정도에 따라 3가지 경우를 상정했다.

시나리오는 최악이 아닌 두 번째 시나리오에서도 첫째 날 도버 항구의 정상적 가동이 중단돼 심각한 물자 부족이 생길 것이라고 내다봤다.

가디언에 따르면 브렉시트파인 제이컵 리스 모그 의원은 “무기거래와 같은 분야를 제외하고는 제재가 없는 상황에서 수출국이 교역을 막을 법적 매커니즘은 없다”고 반박했다.

그는 “영국 정부의 그 문서는 ‘히로뽕 맞은 공포작전’”이라고 지적했다.

탈퇴파들은 브렉시트 국민투표 때부터 잔류파들이 브렉시트의 부작용을 지나치게 부풀리는 ‘공포작전’을 쓴다고 비난해왔다.

이 문서를 작성하는데 참여한 것으로 알려진 브렉시트부도 서둘러 진화에 나섰다.

사진=연합뉴스

 

브렉시트부의 대변인은 “해당 보도에 담긴 주장은 완전히 잘못된 것”이라며 “‘노딜’과 관련해 엄청나게 많은 작업과 의사결정이 이뤄졌다”고 보도 내용을 일축했다.

대변인은 “특히 항구와 관련해서는 보도 내용과 같은 일은 절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하지만 영국 정부가 EU 탈퇴를 충분히 준비하지 않고 있다고 비난하는 목소리는 브렉시트 찬성론자를 중심으로 여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 정부 고위 관계자는 가디언에 “브렉시트 협상팀은 (EU라는) 단일 시장·관세 동맹을 떠나는 정책을 시행할 준비에 신경을 제대로 쓰지 않았다”며 “이제야 마침내 기업과 의원들이 대가를 치를까 각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영국이 EU의 식민지로 전락하는 것을 막으려면 재무부, 내각, 총리실이 사고방식을 빨리 바꿔야 한다”며 “영국이 ‘EU 밖 제3의 국가’가 될 준비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동준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