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김정은 비핵화의지 확인 미측 체제보장 의사전달
트럼프 대통령, 남북정상회담 후 북미정상회담 취소선언 취소
남북고위급회담, 군사당국자회담, 적십자회담 6월 중 개최 합의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10시 청와대에서 제2차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직접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무산됐던 북미정상회담을 되살려냈다. 문 대통령은 27일 청와대에서 2차 남북정상회담의 결과를 설명하는 기자간담회를 통해 김정은 위원장의 비핵화 의지를 다시한번 확인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같은 사실을 백악관에 그대로 전달했다. 이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전격 취소했던 내달 12일 북미정상회담이 예정대로 열릴 것이라고 알려왔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이번 회담에서 김 위원장의 비핵화 의지를 재확인하고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북 적대관계 청산 및 경제지원 의지를 전달한 후 북·미 당사자 간 디테일한 소통을 촉구했다.

이와관련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가 확고하다는 것을 어제 분명히 피력했다. 그에게 불분명한 것은 자신들이 비핵화를 할 경우 미국이 과연 적대관계를 종식하고 체재를 보장해 줄 것인가에 대한 믿음”이라며 “반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북한이 비핵화를 할 경우 적대관계 종식과 체제보장에 더하여 경제적 지원을 제공할 의사도 피력했다. 어제 이 사실(트럼프 대통령의 입장)을 김정은 위원장에게 전달했고 북미 간 대화를 통해 이를 서로 확인하라고 촉구했다”고 밝혔다.

북한의 핵포기와 미국의 북한 체제보장 합의는 문재인 대통령의 중재노력과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방북을 통해 확인된 바 있다. 문제는 북한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 합의다.

이에 대해 펜스 미국 부통령은  “북한에게 ICMB에 탑재된 핵을 해체하고 보유 핵무기 일부를 외국으로 조기 반출해야 한다”고 발언했다. 

이후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은 담화를 통해 “미국이 우리의 선의를 모독하고 계속 불법무도하게 나오는 경우 나는 조미 수뇌회담을 재고려하는 문제를 최고지도부에 제기할 것”이라며 “미국이 우리를 회담장에서 만나겠는지 아니면 핵 대 핵의 대결장에서 만나겠는지는 전적으로 미국의 결심과 처신 여하에 달려 있다”며 긴장을 고조시킨 바 있다.

이로인해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을 전격 취소한 직후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24일(미국시간) 상원외교위원회에 출석해 북미간 실무자 회담에 북한이 미온적이었음을 토로한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북핵폐기 로드맵, 체재보장의 방식, 향 후 경제지원 일정 등에 대해 구체적이고 긴밀하게 대화해 볼 것을 촉구했으며 김정은도 북미 간 대화채널의 필요성에 동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는 순탄하지 않겠지만 대통령의 모든 권한을 활용해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며 의지를 확인했다.

또 이날 회담에서 남북간 대화 채널도 복원됐다. 남북고위급회담은 내달 1일 판문점에서 갖기로 전격 합의했다. 이후 남북간 군사당국자 회담과 남북적십자회담도 연이어 갖기로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번 2차남북정상회담 자체에도 큰 의미를 부여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2차 남북정상회담이 마치 친구 간 평범한 만남처럼 이루어진 점에서 의미가 깊다. 남북은 이렇게 만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이번 회담의 성사에 대해 “25일 김정은이 먼저 요청을 했다. 그러나 남북한 실무진 간 핫라인 통화보다는 정상이 직접 만나서 대화하는 것이 좋겠다고 제안했고 그 것을 수락한 것”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영권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