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미국의 제재로 존폐 기로에 놓인 중국 통신장비업체 ZTE(중싱·中興 통신)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돌연 유화적 메시지를 보냈다.

13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중국의 대형 휴대전화 업체인 ZTE가 신속하게 다시 사업할 수 있도록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 상무부에도 지시가 내려갔다”면서 “(ZTE가) 중국에서 너무 많은 일자리를 잃었다”고 덧붙였다.

ZTE는 중국을 대표하는 통신장비업체로, 스마트폰 판매에서 세계 9위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앞서 미 상무부는 지난달 16일 미국의 대북 및 대이란 제재를 위반한 혐의로 7년간 미국 기업과 거래하지 못하도록 ZTE에 대해 제재했다.

미 업체들로부터의 부품공급이 중단된 ZTE는 회사의 생존이 위협받고 있다고 반발하면서 미 상무부에 제재 유예를 공식 요청했다.

ZTE는 중국 내에서조차 스마트폰 판매를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고, 지난주 홍콩거래소에 제출한 문건에서 회사의 주요 영업활동을 중지했다고 밝혔다. ZTE 직원 8만 명을 비롯해 협력업체와 물류기업도 직격탄을 맞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는 상황이다.

이런 흐름에 비춰보면,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은 예상 밖의 유화적 메시지로 읽히며, 제재 완화를 시사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무엇보다 미·중 무역협상과 관련, 중국 대표단의 방미가 예고된 시점이어서 주목된다.

류허(劉鶴) 부총리가 이끄는 중국 대표단은 이번 주 미국 워싱턴을 찾아 2차 무역협상을 이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이달 초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미중 무역협상에서도 ‘ZTE 문제’가 거론된 것으로 전해졌으며, 린지 월터스 백악관 부대변인도 미 관료들이 ZTE와 관련해 중국 당국과 접촉 중임을 확인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이 미중 간 “자유롭고, 공정하며, 균형 잡힌 쌍방의 이득”의 중요성을 부각한 것이라고 말했다.

ZTE 측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 관계자는 “ZTE는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을 확인했으며, 최근의 이런 진척을 환영한다”면서 “중국 정부의 지침에 따라 최종 해결책을 찾고자 미 상무부를 포함한 관계 당사자와 협의를 계속하겠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을 통해 말했다.

그러나 미 민주당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제기됐다.

애덤 시프 하원의원은 “우리 정보기관들은 ZTE의 기술과 휴대전화가 중대한 사이버 안보 위협을 제기했다고 경고해왔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을 향해 “중국의 일자리보다 우리 국가 안보를 더 신경 써야 한다”고 일침을 놨다.

척 슈머 상원의원도 “미국 기업들을 먼저 지원하는 건 어떨까”라고 자신의 트위터에 적었다.

트럼프 대통령이 돌연 입장을 바꾼 것은 그만큼 ZTE 제재로 중국이 받는 타격이 컸기 때문일 것으로 전문가들은 추측했다.

클레어 리드 미국 무역 전문 변호사는 ZTE 규제가 중국 지도부에 충격을 줬을 것이며, 미국이 중국산 수입품에 매긴 관세 폭탄보다도 더 큰 경고음을 울렸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런 여론을 의식했기 때문인지 4시간 만에 올린 두 번째 트윗에서 “중국과 미국은 무역에서 잘 협력하고 있지만, 과거 협상들은 수년 동안 중국 쪽에 너무나 치우쳐 있었다”면서 “이 때문에 양국에 득이 되는 협상은 타결하기 어려웠다”고 적었다.

그는 “하지만 쿨해지세요(be cool). 모든 게 잘 풀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파이낸셜투데이 제갈민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