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카드제 통해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 지원

사진=게티이미지

사회교육중앙회가 무료 심리상담사 자격증 강의를 제공한다. 사회교육중앙회는 ‘자격증강의무료제공 이벤트’를 통해 장기실업자 및 구직포기자·재취업자· 여성재취업자·중장년취업자·이직준비자 등이 취업실패를 반복하지 않도록 지식(전문성) 및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대상을 한정하지 않고 까다로운 인증절차나 서류제출 없이 누구에게나 100%전액 무료로 심리상담사 자격증 강의를 제공한다고 8일 밝혔다.

무료지원이벤트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란에 ‘사회교육’을 기재한 후 수강신청 하면 ‘강의무료오픈’ 처리된다.

신청자들은 개설된 심리상담사 및 미술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부모교육상담사 등 심리상담 분야 및 교육지도 분야 총 22가지 1급·2급 자격증 종류 가운데 3과정 까지 선택해 조건 없이 전액 무료수강이 가능하다.

심리상담관련 자격증은 심리센터, 수면센터, 고객과의 소통이 중요한 CS업무, 기업특강, 문화센터, 아동·청소년·노인관련직종 등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직·간접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따라서 직무능력을 향상하고자 하거나 취업준비를 위해 스펙을 쌓기 위한 관련직 종사자 또는 취업준비생, 구인구직사이트나, 취업정보사이트, 직업개발학교, 국비지원교육, 국가자격증(국가공인자격증, 국가기술자격증, 국가전문자격증) 등 관심자에게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내일배움카드제’는 구직자(실업자), 재직자(근로자)에 따라 구분되어 있으며 이중 구직자(신규실업자, 전직실업자) 내일배움카드란 1인당 계좌한도 200만원으로 발급일로부터 1년간의 유효기간을 두어 그 범위 안에서 직업능력개발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훈련이력 등을 개인별로 통합 관리하는 제도다. 가까운 고용지원센터에서 직업상담사와의 훈련상담 후 절차가 이루어진다.

사회교육중앙회가 제공하는 무료자기계발지원은 미래직업이나 요즘 뜨는 직업, 평생직업 및 은퇴 후 직업준비 등을 해보고자 미래유망자격증, 여성유망자격증 등의 취업자격증취득을 원하는 이들에게 전액무료로 자격증공부기회를 제공한다.

또 심리학과 유아교육과 및 사회복지학 관련 직무교육을 희망하는 이들에게는 비용 부담 없이 자기계발, 직무능력향상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라고 관계자는 전한다.

‘온라인평생교육시설분야 2017년 프리미엄브랜드 대상” 수상에 사회공헌적취지로 기획한 이번 이벤트는 고용노동부 워크넷의 국비지원무료교육의 실업자내일배움카드, 근로자(재직자)·직장인내일배움카드, 취업성공패키지 카드, 아이사랑카드, 국민행복카드 등을 사용하지 않고 별도의 구비서류 없이 신청 가능하다.

강의는 최장 6주기간이 소요되며 모바일, PC로 수강이 가능하다.

심리상담사 분야는 상담전문가로서 개인의 성격, 적성, 지능, 진로 및 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는 개인에게 심리검사, 상담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문제해결을 돕고 지원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심리상담센터 뿐만 아니라 기업체의 인사담당자, 학교기관, 종교단체, 사회복지시설, 건강가정지원센터 등 각종 상담시설에서 필요로 한다.

개설자격과정으로는 심리분석상담사, 분노조절상담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 가족심리상담사 등의 심리유형별 초점을 맞춘 과정과 미술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 등의 해당 매개체에 특성화된 과정이 있으며 아동, 청소년, 노인심리상담사 등의 연령별로 기준된 자격과정이 개설되어있다.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는 학교기관, 어린이집 및 유치원, 문화센터, 지역아동센터, 학원, 학습클리닉 센터에서 아이들의 학습교육지도 및 인성진로지도를 목적으로 하며 자기주도학습지도사(학습코칭), 방과후지도사, 독서지도사, 영재창의지도사가 학습지도에 해당되며, 인성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 진로적성상담사(MBTI검사), 부모교육지도사 자격과정은 인성 및 진로지도에 특성화 되어 있다.

사회교육중앙회 관계자는 “교육원의 자격증은 자격기본법 제17조에 의거한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자격증으로 보건복지부 국가바우처시설의 업무제공인력 기준에 명시된 자격증과 일치한 자격증”이라면서 “심리지원·발달지원 바우처 서비스 시설 업무와 1365자원봉사센터, 복지넷을 통한 자원봉사활동 VMS 인증 등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또 관계자는 “이번 무료강의 지원을 통해 자기계발을 하고자 하거나 스펙 쌓기를 원하는 이들,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의 국가자격증,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등의 국가공인자격증과 국가전문자격증, 국가기술자격증 등에 관심이 많았던 이들, 취업을 희망하는 주부취업자, 중장년취업자, 청년취업자, 20~50대 취업준비생, 이직자, 여성 취업자 등에게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이력서작성법, 자기소개서작성법, 취업소식 등 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및 이벤트를 열겠다”고 강조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한소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