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 유치원서 라돈 검출농도 기준치 10배 이상 5곳
교육부, 관계법령 미비로 라돈검출 유치원 조치불가 사립유치원은 파악도 못해

전국 유치원과 초등학교 중 라돈이 가장 많이 검출된 강원도 태백지역. 사진=태백 장성성당

전국 유치원 255곳에 대해서도 다량의 라돈이 검출됐던 사실이 드러나 파장이 일고 있다.

5일 더불어민주당 소속 신창현 의원 의원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국 4700여 개 국공립 유치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2017년 라돈 측정결과에 따르면 전국 225개 유치원에서 라돈이 권고 기준치인 148Bq/㎥(베크렐)을 초과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라돈은 우라늄과 플로토늄의 핵분열 과정에서 발생되는 물질로 방사능을 함유하고 있다.

조사결과 전국에서 라돈 농도가 가장 높은 곳은 강원도 태백의 미동초등학교 병설유치원으로 기준치의 14배에 달하는 2034.3Bq/㎥의 라돈이 검출됐다. 또한 통리초등학교 병설유치원(1793.3Bq/㎥)과 당림초등학교 병설유치원(1485.6Bq/㎥)에서는 기준치의 10배가 넘는 라돈이 검출됐다.

이들은 모두 강원도 소재 옛 탄광지역 인근에 소재한 곳들이다.

반면 교육부는 라돈이 다량 검출된 유치원과 초등학교에 대해 라돈 발생 제거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지는 못한 상태다. 뿐만 아니라 국공립유치원들 외 학교 산하에 병설되지 않는 사립유치원들은 관계법령의 미비로로 라돈 농도를 파악도 못하고 있다.

교육부가 각 학교와 병설유치원을 대상으로 라돈 정보를 취합하고 있는 것은 2016년 9월 1일 개정된 ‘학교보건법 시행규칙’을 근거로 하고 있다.

그런데 이 규칙에는 라돈 정보 수집범위에 사립유치원과 학원 등 사교육 시장이 빠져 있다.

또한 병설유치원의 경우 라돈 측정값을 초등학교 측정값으로 대신하고 있다.

신창현 의원은 "유치원에 다니는 어린이들에게 라돈은 더욱 치명적"이라며 "교육부는 병설 유치원도 필수 측정 장소로 지정하는 등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유치원 라돈 관리의 대책 마련에 서둘러야 한다”고 밝혔다.

파이낸셜투데이 박현군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