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남북철도연결 후 국제 철도 노동자와의 연대추진
현재 TGV와 동맹파업 계획 없지만 연대 후 동맹파업도 고려

남북철도연결을 계기로 철도파업 이슈가 프랑스TGV사태 등 국제 노동이슈로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사진은 2016년 서울역에서 총파업 중인 철도노조 사진=뉴시스

프랑스에서 두 달째 이어가고 있는 TGV 파업사태가 우리나라 철도·운송부문 인프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전문가들의 분석이 활발해지고 있다.

4일 외신에 따르면 프랑스의 철도공사인 SNCF 노조는 지난해부터 2달 일정으로 총파업을 진행중에 있다. 이에 프랑스 남부를 관통하는 TGV가 마비 상태에 빠졌고 SNCF는 파업 한 달만에 1300억원의 손실에 빠져있다.

SNCF 노조의 이번 총파업이 이슈가 되는 이유는 지난 4·27 남북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됨에 따라 남북철도연결사업의 현실화 가능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문제인 대통령이 4월 27일 오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건낸 USB에는 문제인 대통령의 공약이자 현 정부 국정과제 중 하나인 신 한반도평화비전 구상은 경의선과 동해선을 중심으로 남북한 간 철도를 연결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이 중 경의선은 중국횡단철도를 거쳐 중앙아시아와 유럽으로 나아가는 동북아철도망(TCR)과 연결되고 동해선은 러시아를 관통하는 시베리아철도망(TSR)과 연결하여 한반도 물류망을 세계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 계획이 실행된다면 국내 철도망은 철도 신호제어, 요금, 운행시간 등 운영체제에 대해 국제 철도당국들과 통보·협의 등 교류해야 한다.

이에 따라 철도노조 등 노동계도 유럽 등 철도노조와의 연계 등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와관련 철도노조 내 한 관계자는 “현재는 SNCF 등 세계 철도 노동자들과의 연계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우리 철도망이 TCR·TSR과 연결된다면 결국 철도노조도 관계국 철도 노동자들과의 연계를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철도노동자들 간 동맹·협력이 이뤄진다면 사안에 따라 동맹파업 등도 이뤄지지 않겠나”라고 전망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박현군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