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이로제는 내적 심리적 갈등이 있거나 외부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다루는 과정에서 무리가 생겨 심리적 긴장이나 증상이 일어나는 인격변화를 말한다.

사회교육중앙회가 노이로제(신경증), 우울증, 피해의식증상 등 심리적 원인으로 정신장애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및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22가지의 1급, 2급 자격증종류에 100% 전액무료로 강의료와 시험응시료를 지원하는 이벤트를 연다고 3일 밝혔다.

무료교육의 취지는 심리상담치료 및 심리코칭 등을 통해 노이로제와 다양한 중독증상, 우울증 등의 심리정서장애 극복방법에 자기계발을 원하는 이들에게 전액무료수강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대인관계 상담직종과 교육관련 직종 등에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는 취업자격증취득으로 취업경쟁력 향상을 돕고자 사회교육중앙회가 사회공헌활동으로 마련했다.

노이로제(신경증)란 내적인 심리적 갈등이 있거나 외부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다루는 과정에서 무리가 생겨 심리적 긴장이나 증상이 일어나는 인격 변화를 말하며 불안, 과로, 갈등, 억압 따위의 감정체험이 원인이다. 노이로제 증상으로는 불안증상과 불면증증상 및 공포증증상, 가슴 두근거림과 히스테리장애, 두통과 과민성대장증후군 등이 있다.

우울증이란 고통스러운 사건 이후 일시적으로 느끼는 우울감과는 달리 지속적 우울감과 무기력증증상, 불면증증상이나 식욕저하(심할 경우 섭식장애)를 보이며 부정적인 사고와 이유 없는 공포감(불안장애증상)을 느끼게 되는 등 일상 기능의 저하를 가져오는 심각한 정신 질환으로, 일시적으로 느껴지는 우울감과는 다르게 개인적인 의지로 이겨낼 수 있는 질환이 아니므로 전문적인 상담이나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다.

피해의식(피해망상)이란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피해를 준 적이 없음에도 피해를 준다고 생각하는 정신질환 중 하나로 충격으로 다가왔던 사건이라든지, 억압, 무의식적 동성애 경향이 편집상태로 발전한 경우도 있으며 정상적인 소통을 거부하고 자신을 고립시키는 심각한 질환으로 망상증, 열등감, 조현병, 우울증, 각종 치매, 뇌의 손상 또는 질병으로 인한 기질성 정신 장애 등 여러 가지 정신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고, 치료받지 않으면 대부분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정신질환들은 방치할 경우 불안과 우울감이 지속되어 우울장애(우울증) 및 강박장애(강박증), 공포증과 불안장애 등으로 이어지게 되며 심할 경우 공황장애나 정신분열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조기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는 사회전반적으로 활용가능한 심리상담사자격증강의 22종을 무료로 수강하여 자격증취득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회원가입간 추천인란에 “사회교육” 기재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강의무료오픈 처리된다. 신청자들은 개설된 심리상담사분야와 교육지도분야 총 22가지 자격증종류 중 원하는 3과정까지 선택하여 조건 없이 전액무료수강 가능하며 지원취지에 따라 신청간 일체의 제출 서류(국비지원무료교육종류인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 및 내일배움카드신청, 국민행복카드나 아이사랑카드, 아이행복카드 등)는 없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제공하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미래유망직종, 인기자격증, 주부추천자격증, 여성인기자격증 등에 속하며 이밖에도 자폐증, 틱장애,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PTSD(외상후스트레스장애), 조현병(정신분열증) 등의 증상의 치유를 돕는 심리상담사·심리분석상담사·분노조절상담사·인지행동심리상담사를 비롯하여 치매예방, 강박증 치료 돕는 미술심리상담사·놀이심리상담사 과정 등 심리상담분야가 있다.

또한 교육지도분야의 자격증에는 학습능력, 집중력 향상에 도움되며 자신감과 창의력을 길러주는 자기주도학습 및 독서지도사, 영재창의 및 방과후지도사, 언어발달지도사와 초등영어지도사 등이 있으며 인성지도와 인성교육프로그램을 위한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 등이 있다.

사회교육중앙회 자격기본법 제17조에 의거한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자격증으로 보건복지부 국가바우처시설의 업무제공인력 기준에 명시된 자격증과 일치한 자격증이다. 따라서 심리지원·발달지원 바우처 서비스 시설 업무와 1365자원봉사센터, 복지넷을 통한 자원봉사활동 VMS 인증 등에 도움이 된다.

시공간의 제약없이 모바일로도 수강이 가능하여 직장인이다 육아맘, 주부 인기추천자격증으로 구인구직사이트, 일자리사이트, 워크넷, 취업정보사이트 등에 관심이 있거나 자기계발을 위해 큐넷(Q넷, Q-Net)이나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등의 국가공인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 취득에 관심 있는 이들, 평생교육사자격증이나 한국어교원자격증(한국어교사) 등을 통해 교육지도분야 종사를 원하는 이들, 방과후교실 초등돌봄교실 돌봄교사나 아이돌봄서비스(아이돌보미서비스) 돌보미활동 등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이번 무료이벤트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관계자는 전한다.

파이낸셜투데이 김한소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