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임대주택’ ‘서울 희망 두 배 청년 통장’ ‘경기도 일하는 청년 통장’ ‘청년 내일 채움 공제’

강은호 인카금융서비스 명동VIP재무설계센터 센터장.

최근 정부와 자치단체, 공기업 위주의 청년 시리즈가 지속적으로 생겨나고 있습니다. 사회에 막 발을 내딛은 신입사원이나 취업 준비생들을 대상으로 지원을 해주는 제도들입니다.

이것저것 지출해야 하는 비용들이 많고 주택마련이나 결혼 등 앞으로 필요한 목돈 마련을 해야만 하는 젊은이들에게 재테크의 지렛대 역할을 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파악하고 조건에 해당하는 것은 충분히 이용을 해야겠습니다.

1. 신입사원 목돈마련은 거주지역 확인으로 시작하라.

경기도는 ‘2018년 일하는 청년 통장’ 지원대상자 5000명을 최종 선정하여 30일 홈페이지 등에 공개했습니다.

‘일하는 청년 통장’은 매월 10만원을 3년 동안 불입할 경우에 지원금과 이자를 합쳐 3년 후 1000만원의 목돈을 돌려받는 제도입니다. 원금 360만원을 납입하고 1000만원을 돌려받으므로 목돈을 만들 수 있는 좋은 제도입니다.

서울시도 ‘희망 두 배 청년 통장’ 제도를 두고 있습니다. 이는 15만원씩 2~3년 저축을 하면 서울시와 민간 재원으로 만기 시 원금의 두 배를 지급해 주는 제도입니다.

좋은 제도이지만 누구나 신청을 하지는 못합니다. 해당지역 거주자여야만 하고 소득 기준이 있으므로 지원 자격을 잘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재테크의 시작인 종자돈을 마련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으므로 조건에 맞는 신입사원은 반드시 신청하여야 할 것입니다.

2. 청년 주택지원 사업에 신청하라.

‘행복주택’이 올해 하반기에 2만호를 공급 예정입니다. 행복주택은 주변 시세의 60~80% 선에서 공급을 받을 수 있는 공공임대주택으로 대상자는 청년, 신혼부부, 대학생 등입니다.

기존에는 대학에 재학 중이거나 소득활동을 하는 청년에 한해 청약이 가능하였지만, 올해부터는 소득 활동에 관계없이 만 19~39세 청년이면 청약이 가능하게 바뀌었습니다.

신혼부부 계층은 결혼 7년 이내인 사람이 해당됩니다. 부부 모두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혼인을 계획 중이고 입주 전까지 혼인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예비 신혼부부도 청약할 수 있습니다.
주택마련 비용은 가게가 지출해야 하는 비용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경우가 많은데 본인에 맞는 제도를 잘 이용하여 최소한의 지출로 자산을 형성하는 지혜가 필요하겠습니다.

3. 청년 일자리 박람회에 발품을 팔라.

통계청에서 나온 자료를 보면 2018년 3월 기준 15~29세에 이르는 청년층 취업자 수가 386만 명입니다. 하지만 본인이 원하는 자리로의 취업이 잘 되었는지는 의문입니다. 각자가 원하는 목표를 찾아 빈번한 이동이 있을 것인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본인의 적성을 찾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정부 및 기관에서는 각종 취업 박람회 및 취업 적성검사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적성에 맞게 일을 한다는 것은 재테크를 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지속적인 수입이 있어야만 목표에 맞는 재테크를 할 수 있을 것이고 그러한 재테크 및 저축은 평생토록 계속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지속적인 수입을 발생하기 위하여 안정적인 일자리가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여러 일자리 박람회에 발품을 팔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버스가 정해진 목적지에 잘 도달하려면 좋은 운전기사가 있어야 하듯이 신입사원이 재테크를 잘 하기 위해서는 좋은 전문가를 잘 만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본인의 노력과 의지가 더 중요할 것입니다. 각종 제도들을 파악하고 조건에 맞는지 본인을 점검하며 발품을 파는 노력으로 재테크의 초석을 다지는 지혜가 필요할 것입니다.

강은호 인카금융서비스 명동VIP재무설계센터 센터장 blueeuno2@naver.com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